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 IT대기업 종사자의 학습자, 프로그램, 조직 특성 변인이 교육훈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the Learner, Program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tics Variables on Education Training Satisfaction of Workers at Large IT Corporations in Chin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펑멍루

Advisor
김진모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2018. 8. 김진모 .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 IT대기업 종사자의 학습자, 프로그램 및 조직 특성 변인이 교육훈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첫째, 중국 IT대기업 종사자의 교육훈련 만족도를 구명하며, 둘째, 학습자, 프로그램 및 조직 특성 변인이 교육훈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는 것이었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중국 IT대기업 종사자로 1,235,100명을 넘을 것으로 추정되어 그 크기에 따라 적정 표집수는 384명이었다. 유의표집 방법을 활용하여 20개의 기업에서 각 25명씩 총 500명을 표집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사용한 설문지는 5점 리커트 척도로 교육훈련 만족도 외에 9개의 변인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문항수는 95문항이었다.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예비조사와 본조사를 통해 확보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8년 3월 28일부터 2018년 4월 14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온라인(PC·모바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469부를 회수하여 회수율은 93.8%였으며 최종분석에는 이상치를 제외하고 426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0.0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빈도, 백분율 등 기술통계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추리통계 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IT대기업 종사자의 교육훈련 만족도 수준은 평균보다 높으며, 하위요인별로는 교육훈련 시설에 대한 만족도, 학습자 지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교수자에 대한 만족도, 교육훈련 내용에 대한 만족도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중국 IT대기업 종사자는 성별, 학력에 따라 교육훈련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자가 여자보다 교육훈련의 만족도 수준을 약간 높게 인식하였고, 학력이 낮을수록 교육훈련 만족도 수준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중국 IT대기업 종사자의 학습자, 프로그램, 조직 특성 변인이 전체 교육훈련 만족도에 63.9%의 변량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개 변인군별로는 학습자 특성 변인이 44.4%, 프로그램 특성 변인이 10.9%, 조직 특성 변인이 4.9% 순으로 나타나 학습자 특성 변인이 가장 큰 설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개의 독립변인 모두 전체 교육훈련 만족도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참여동기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넷째, 전체 교육훈련 만족도의 하위요인별로 학습자, 프로그램 및 조직 특성 변인의 영향 정도를 분석한 결과 크게는 전체 교육훈련 만족도의 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중국 IT대기업 종사자의 학습자, 프로그램, 조직 특성 변인이 교육훈련 내용 만족도에 64.8%변량을 설명하였고, 설명력은 학습자 특성 변인(34.3%), 프로그램 특성 변인(14.7%), 조직 특성 변인(13.6%) 순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인 교수자 만족도에는 3개 변인군이 52.7% 변량을 설명하였고, 설명력은 학습자 특성 변인(39.2%), 프로그램 특성 변인(6.4%), 조직 특성 변인 (4.3%) 순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인 학습자 지원 서비스 만족도에는 3개 변인군이 52.7% 변량을 설명하였고, 설명력은 학습자 특성변인(35.6%), 프로그램 특성 변인(9.7%), 조직 특성 변인 (4.5%) 순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인 교육훈련 시설 만족도에는 3개 변인군이 47.2% 변량을 설명하였고, 설명력은 학습자 특성변인(28.2%), 프로그램 특성 변인(9.3%), 조직 특성 변인 (6.2%)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9개의 독립변인 모두 전체 교육훈련 만족도 하위요인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참여동기가 역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이와 같은 주요 결과 및 결론을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①연구 대상의 유형을 구분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고, ②집합교육, 온라인교육, 무형식학습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훈련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 개발이 필요하며, ➂리더십교육, 직무교육, 가치교육, 기업문화교육 등 다양한 교육유형별로 교육훈련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영향변인은 다른지 등을 구명하는 연구가 필요하고, ➃교육훈련 만족도에 대한 영향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교육현장의 실천을 위한 제언으로 ①교육훈련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무엇보다 먼저 학습자 특성 변인을 중시할 필요가 있고, 그 중에서도 참여동기를 중요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②중국 IT대기업 고학력 종사자들의 교육훈련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7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