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등학생의 사교육 참여율과 참여시간의 종단적 변화 및 변화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연후

Advisor
박현정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8. 8. 박현정.
Abstract
이 연구는 중등학생들의 사교육 참여가 종단적으로 어떤 변화양상을 보이는지를 분석하고, 사교육 발달의 개인차 요인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
KCYPS) 중1 패널의 2차년도~6차년도(2011~2015년) 자료를 활용하였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사교육 참여시간이 절단자료(Censored data)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에 착안하여, 사교육 시간 변인에 이원 잠재성장모형(Two Part Latent Growth Model)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사교육 참여확률과 사교육 참여시간의 잠재성장모형을 얻었다. 선정된 모형에서 유의하다고 밝혀진 개인차를 설명하기 위해,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선정된 공변인(Covariate)들을 모형에 투입하였다. 이를 통해 사교육 참여율과 참여시간의 개인차를 공변인이 얼마나 설명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사교육 참여율과 참여시간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





연구문제 1-1. 사교육 참여율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





연구문제 1-2. 사교육 참여시간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





연구문제 2.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교육 참여율과 사교육 참여시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1.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교육 참여율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2.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교육 참여자의 참여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분석에는 SPSS 22.0과 Mplus 7.0을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교육 참여율과 참여 시간의 종단적 변화는 두 종속변인 모두 이차함수 성장모형을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기할 만한 사실은 사교육 참여율은 이차 곡선을 따르면서 감소하였고, 참여 시간은 초기에는 감소하다가 학교급 전환기인 중3 이후 큰 폭으로 증가하는 형태의 이차 곡선을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는 선행연구와는 다른 결과로, 사교육 시간의 절단적 특성을 모형에 반영했는지의 여부로 나뉘는 방법론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교육 참여율과 참여시간의 잠재성장요인 간 상관이 유의미하게 나타나, 두 종속변인 간 상관을 고려하는 이원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해야 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선행연구를 통해 선별한 사교육 관련 변인에 대한 공변인들은 시점에 따라 차별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고등학교 시기에 대도시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다른 지역의 학생들보다 사교육에 참여할 확률이 높았으며 더 많은 시간을 사교육에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정소득은 사교육 참여율과 참여시간 모두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고3 시기가 되자 참여시간에 대한 설명력이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나, 입시를 앞둔 시기의 사교육은 다른 시점과는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인특성변인에 해당하는 수업태도와 성적만족도는 사교육 참여율과 참여시간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먼저 수업태도는 사교육 참여율에만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참여시간에 대해서는 오히려 고3 시기에서만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성적만족도는 사교육 참여율에만 영향을 미쳤다. 특기할 만한 점은, 중학교 시기(중2 및 중3)에는 성적만족도가 높을수록 사교육에 참여할 확률이 높았고, 고1 시점에서는 학생이 자신의 성적에 만족할수록 사교육 참여 확률이 감소하였다는 점이다. 이 결과 역시 고등학교 입시와 대학입시를 위한 사교육 현상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등학생의 사교육 참여 현상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주요어 : 사교육참여, 사교육시간, 잠재성장모형, 이차 성장모형, 이원 잠 재성장 모형, 절단자료 분석모형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78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