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친환경기업 내 환경담당 직원들의 환경소양 변화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현동호

Advisor
윤순진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2018. 8. 윤순진.
Abstract
기후변화, 해수면상승, 물 부족, 수질오염 등 세계는 현재 환경문제로 인해 병들고 있다. 인류를 위협하는 환경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세계는 기후변화협약과 같은 국가적 차원에서 협력부터 CDM사업과 같은 기업 차원에서 협력까지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세계적인 환경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친환경이라는 키워드의 중요성은 부각되고 있다. 친환경기술, 친환경제품 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친환경경영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업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 같은 사례들을 친환경경영기업으로 분류할 수 있다. 친환경경영기업 또는 녹색기업이란 오염물질의 현저한 감소, 자원과 에너지 절감, 제품의 환경성 개선, 녹색경영체제 구축 등을 통하여 환경개선에 크게 이바지하는 제조 및 비제조(공공·사회서비스 등)기업 또는 기관으로 정의되며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환경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국가, 기업 차원에서 협력뿐만 아닌 개인적 차원에서의 실천 또한 중요하다. 학문적 차원에서 각개인의 환경인식, 태도, 친환경행동 등은 환경소양으로 볼 수 있다. 환경소양이란 환경을 인지하고, 이해하고, 지식으로 습득하고 해석하며 그 가치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나아가 환경을 보전, 복원, 개선을 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환경소양의 배양은 환경교육이 갖는 궁극적인 목표이다. 이는 시민이 갖춰야할 덕목이며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한 필수요소이다. 환경소양은 지식습득, 교육, 활동 등을 통해서 발달될 수 있으며 학교뿐만 아닌 환경협회, 단체 등 활동경험을 통해서도 발달될 수 있다.

지식습득, 교육, 활동 등을 통해 개인은 새로운 것을 배워가는 학습의 과정을 겪는다. 환경소양의 발달은 이러한 학습경로를 통해 발달되며 학습의 유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형식, 비형식, 무형식 학습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정의는 다음과 같다. ①형식학습이란 교육기관, 성인훈련기관, 직장 등에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학습을 의미하며 학위, 자격증, 수료증을 통해 공식적으로 인정되는 학습을 의미한다. ②비형식 학습이란 기관, 훈련기관, 직장, 기타 장소 등에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활동이지만 공식적으로 학위나 자격증으로 인정되지 않는 학습을 의미한다. ③무형식 학습이란 비의도적 교육으로서 교육이 주 목적이 아니면서 활동 및 경험을 통해 그 안에서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방식이다

환경소양은 공간과 시간에 제약받지 않고 다양한 장소에서 발달되기 때문에 친환경경영기업에서도 발달이 가능하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기업의 친환경활동이 직원들의 환경태도, 인식, 행동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양적연구로 밝혀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친환경경영과 환경소양은 연관성은 입증되었으나 발달된 과정이나 경로에 대해 진행된 연구는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경영시스템을 통한 환경소양의 발달 과정과 경로를 분석하기 위해 친환경경영기업 내 환경담당자 총 일곱 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진행하였으며 그들의 근무경험과 변화된 과정을 탐색하였다.

연구 참여자 모두 근무를 하면서 환경소양이 발달되었으며 종합적으로 네 가지 경로를 통해서 발달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이 겪은 변화과정은 다음과 같다. ① 업무를 통한 변화 : 참여자들은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환경업무를 수행하면서 다양한 경험과 학습을 했고 그로 인해 환경소양이 발달하게 되었다. ② 교육을 통한 변화 : 기업이 제공하는 지속적인 학습 및 다른 부서사람들에게 교육을 해야 했기 때문에 참여자 스스로가 환경기술 및 이슈 등 다양한 부분에서의 학습을 했다. 참여자들은 교육자로써 자신들의 인식과 태도가 바뀌었으며 환경소양이 점차 발달했다. ③ 기업의 핵심가치와 친환경소비문화의 확산 : 기업과 대표의 확고한 경영방침들을 통해 환경보호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또한, 친환경소비습관문화 확산 때문에 친환경제품 개발 및 연구를 진행했으며 그들의 환경소양이 발달했다 ④정책과 시스템 : 환경 정책과 시스템을 통해 자신들이 미처 알지 못했던 환경이슈와 기술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를 통해 근무태도 및 행동의 변화가 있었으며 나아가 개인적인 실천까지 연계되었다. 공통적으로 이 모든 발달 경로는 학습이란 전제조건을 갖으며 연구 참여자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을 진행했다.

이는 환경소양은 학습을 통해 발달된다는 기존의 환경교육의 연구결과와 같은 맥락을 갖는다. 하지만 본 연구가 밝혀낸 경로들은 형식학습의 틀에서 벗어난 학습으로써 ①업무와 ②교육시스템은 비형식 학습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③기업의 핵심가치와 친환경소비문화 확산과 ④정책과 시스템은 무형식 학습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들은 형식학습과 다른 방식을 통해 진행되었지만 효과성은 동일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 내 학습의 경로를 확장했다는데 학술적 의의를 갖는다.



주요어 : 친환경경영기업, 환경소양, 환경소양의 변화, 환경교육, 비형식학습, 무형식 학습

학 번 : 2013-2369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81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