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파라메트릭 프로덕션 패턴 제작 시스템 개발 : Development of Parametric Production Pattern Generation System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나래

Advisor
남윤자
Major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2018. 8. 남윤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성복 업체의 여자 표준 더미를 대상으로 하여, 인체 치수 기반의 파라메트릭 누드 패턴을 개발함으로써, 사이즈 스펙 및 인체 치수 입력만으로도 기성복 패턴의 자동제도 가능하도록 하는 파라메트릭 프로덕션 패턴 제작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더미의 누드 패턴 개발에 필요한 측정점 및 측정항목을 새롭게 정의하여 더미의 누드 패턴 제도법을 개발하고, 개발된 누드 패턴을 가슴둘레-키에 대한 비율식으로 표현하여 파라메트릭 누드 패턴을 생성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파라메트릭 누드 패턴의 비율식을 변형하여 파라메트릭 프로덕션 패턴의 제작법을 개발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KSA ISO 8559 의복설계를 위한 인체측정 측정 항목에 속하는 7개 측정항목 이외에, 더미의 형태가 반영된 누드 패턴을 개발하기 위해서 상반신 정면과 후면의 최대 돌출 지점을 기준으로 하는 17개(전면 7개, 후면 10개)의 방사형 체표 길이를 추가적인 측정항목으로 정의하였다.

측정항목의 치수를 측정하기 위한 측정점은 KSA ISO 8559 의복설계를 위한 인체 측정과 KSA ISO 7250 인간공학적 설계를 위한 인체 측정 측정점에 속하는 12개 측정점 이외에, 방사형 체표 길이 측정을 위해 필요한 8개의 측정점을 추가로 정의하였다. 각 측정점은 뼈를 기준으로 하는 점을 정확히 찾을 수 없는 더미의 특성을 고려하여 측정점을 찾는 방법을 새롭게 정의하였으며, 특히 상반신 전면에서는 BP점, 후면에서는 뒤품선상의 최대 돌출 지점을 방사형 체표 길이를 측정하는 기준점으로 정의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3차원 더미 스캔 형상에서 측정된 측정항목을 통해 상반신 원형 패턴 제도 원리에 입각한 누드 패턴 제도법을 개발하였다. 패턴의 기준점은 관련된 측정항목의 체표길이를 모두 유지할 수 있는 구속조건을 만족시키는 지점으로 설정되었다.

셋째. 중심 사이즈 더미 누드 패턴의 비율을 유지하면서 다른 사이즈 구간의 패턴 생성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중심 사이즈 더미 누드 패턴을 파라메트릭 누드 패턴으로 변형하였다. 이를 위해, 일반적인 기성복 업체의 상의 사이즈 제시 방법인 가슴둘레-키를 고려하여, 누드 패턴의 각 구성선 치수를 가슴둘레와 키를 사용한 산출식으로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각 더미의 몸의 비율을 잘 표현하는 식이라는 의미를 담아 비율식이라 명명하였다. 또한, 다소 복잡하고 시간이 소요되는 비율식 도출 과정을 자동화 할 수 있는 비율식 도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중심 사이즈 더미 누드 패턴의 앞, 뒤 구성선 치수를 입력하면 각 구성선을 표현하는 비율식이 자동으로 도출되도록 하였다. 이렇게 생성된 비율식은 기존의 패턴 제도법에서 사용하는 산출식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존의 상의 패턴 제도 순서를 최대한 반영한 비율식 제도법을 개발하여 다른 사이즈 구간의 누드 패턴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기존 제도식과의 비교를 통해 본 연구의 누드 패턴 제도법을 검증하였다. 검증은 더미의 실측 값과 각 패턴 구성선의 치수의 차이에 대한 오차 평균과 표준편차를 비교함으로써 이루어졌다. KS A 7003 '의복 설계를 위한 인체 측정 항목'에 속한 9개 측정 항목과, 본 연구에서 추가적으로 옆선 길이와 Bust to Waist 2개의 항목을 선정하여, 총 11개 항목에 대한 더미의 실측 값과 각 패턴 구성선의 치수를 비교한 결과, 3가지 더미에서 모두 본 연구의 누드 패턴과 더미의 실측 간 오차 평균과 오차 표준편차가 가장 작아 더미와 가장 유사하다는 것을 확인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된 누드 패턴 제도법이 더미의 체표에 가까운 패턴을 생성하기에 가장 적절하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다섯째. 파라메트릭 누드 패턴의 검증 완료 이 후, 최종 프로덕션 패턴의 제도법 생성을 위한 첫 단계로, 기존의 B여고 동복 재킷 중심 사이즈 프로덕션 패턴과 중심 사이즈 누드 패턴 간의 구성선 길이 및 높이의 차이, 즉 여유분을 분석하여, 이를 앞서 도출한 파라메트릭 누드 패턴의 비율식에 상수값으로 넣어 주어 파라메트릭 베이직 패턴을 먼저 생성하였다. 기존의 파라메트릭 누드 패턴 비율식에 상수만 추가된 것이므로, 여기에 중심 사이즈 앞, 뒤 한 간격 사이즈의 '가슴둘레-키' 를 대입하여 사이즈 별 베이직 패턴이 생성됨을 확인하였다.

여섯째. 마지막 단계인, 파라메트릭 프로덕션 패턴의 제도법 생성을 위해, 기존의 B여고 동복 재킷 중심사이즈 프로덕션 패턴과 이를 그레이딩 하여 생성된 앞, 뒤 한 사이즈 간격의 패턴을 분석하여, 디자인 요소가 적용되는 규칙을 앞 서 생성한 파라메트릭 베이직 패턴 제도법에 추가하였다. 마찬가지로, 최종적인 파라메트릭 프로덕션 패턴 제도법에 '가슴둘레-키' 를 대입하여 사이즈 별 프로덕션 패턴이 생성됨을 확인하였다.

일곱째. 기존의 중심 사이즈 프로덕션 패턴과 이를 그레이딩 하여 생성된 앞, 뒤 한 사이즈 간격의 사이즈 패턴, 총 3가지 사이즈 프로덕션 패턴의 가상착의 결과와 본 연구에서 개발된 파라메트릭 프로덕션 패턴 제도법으로 제도된 3가지 사이즈 프로덕션 패턴의 가상착의 결과를 비교하여, '파라메트릭 누드 패턴의 비율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이즈 별 패턴 사이의 편차가 기존의 그레이딩 과정에 적용되는 편차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라는 가정을 검증하였다.

비교 결과, 중심 사이즈는 두 패턴 간 실루엣의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88-160 사이즈는 본 연구 개발 패턴이 배 부위 여유량이 더 적고, 허리선이 더 들어가는 경향이 있어, 기존의 중심 사이즈 패턴 실루엣을 미세하게 더 잘 유지하고 있었으며, H업체의 10대 여자 청소년 더미의 누드 패턴이 틀이 되어 변형된 본 연구의 개발 패턴에서 전체적으로 군주름이 덜하고, 몸에 더 피트성 있게 착의되는 결과를 보이고 있었다. 이상의 검증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파라메트릭 누드 패턴의 비율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이즈 별 패턴 사이의 편차가 기존의 그레이딩 과정에 적용되는 편차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무리가 없으며, 중심 사이즈의 핏과 실루엣을 유지하며 사이즈 별 패턴을 생성하고자 하는 그레이딩 과정의 목적을 부분적으로는 기존의 그레이딩으로 생성된 패턴보다 더 잘 달성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파라메트릭 프로덕션 패턴 제작 시스템으로 생성된 최종 패턴이 사이즈 스펙 및 인체 치수의 입력 만으로 자동제도가 가능하게끔 패턴 생성의 결과가 우수한지를 기존의 그레이딩 패턴과 비교함으로써 검증하는 절차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본 연구는 기성복 시장의 패턴 제작 공정 자동화를 위해 파라메트릭 프로덕션 패턴 제작 시스템을 제안하고, 이를 검증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된 누드패턴은 밀착웨어 상의 패턴의 생성에는 바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가슴둘레-키 비율식에 각 고객층의 최적화된 사이즈 스펙이 적용된다면 기성복 시장에서도 더 다양한 사이즈 구간의 고객에게 높은 맞음새의 의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한 파라메트릭 프로덕션 패턴 제작 시스템 각 단계가 자동화될 수 있도록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된다면, 궁극적으로 의류 생산 공정 자동화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83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