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세이터 도입 드럼세탁기 내 직물거동과 세척성 : Fabric movement and washing performance in a front-loading washer with the pulsato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펄세이터가 도입된 드럼세탁기를 사용하여 실제 세탁 부하량 조건에서 직물에 가해지는 기계력과 직물 움직임의 변화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세탁기 내 직물의 중심을 XYZ 좌표값으로 표현하고, 이를 원통형 다이어그램으로 보여주는 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직물이 지나간 궤적을 3차원적 패턴으로 시각화 하였다. 또한 직물의 거동을 해석하기 위해 개별거동지수 5가지와 집합거동지수 2가지를 활용하고 이를 수정 보완하여 수치화 하였다.

직물거동패턴과 거동지수를 분석한 결과, 기존 방식 드럼세탁기에 비해 펄세이터 도입 드럼 세탁기에서 직물이 세탁기 내 전체에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특히 드럼의 깊이 방향으로 직물의 움직임이 활발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세척성은 기존 드럼세탁기 대비 펄세이터 도입 드럼세탁기에서 평균 7.6 % 더 높은 수치를 나타내었다. 또한 펄세이터로 인해 직물에 가해지는 기계력이 상승하였고, 직물 손상, 엉킴, 구김 등의 특성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별적 및 집합적 거동 특성을 수치화한 7가지 직물 거동 지수의 유의성과 세척성과의 상관성을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세척성에 영향을 미치는 직물 거동 지수로 z축의 총 이동거리 평균, XY 윤곽선 길이의 평균 변화량, XY 직물면적의 표준 편차, YZ 직물면적의 평균이 세척성에 미치는 영향이 큰 독립변수로 나타났으며, YZ 직물면적의 평균값이 작을수록, 나머지 값은 높을수록 세척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드럼벽을 따라 회전하는 직물들이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는 펄세이터에 의해 간섭을 받아 직물 거동이 활발해지고 직물 간 상호작용이 늘어나, 결과적으로 직물이 받는 기계력이 많아져서

세척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