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과 일본의 세계시민교육 비교 분석 -중학교 사회 교과서 내용을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모경환-
dc.contributor.author오고은-
dc.date.accessioned2018-12-03T02:41:50Z-
dc.date.available2018-12-03T02:41:50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00000015261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4864-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일반사회전공), 2018. 8. 모경환.-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국 및 일본의 중학 사회과 교과서를 세계적인 맥락에서 제시된 세계시민교육의 기준틀에 비추어 비교․분석하여, 이들 각 텍스트가 포함하고 있는 내용이 오늘날 요구되는 세계시민성을 길러내는 데 적합한지를 평가하고, 앞으로 한국의 세계시민교육의 방향과 교과서 제작에 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해서 진행되었다. 분석 결과는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한국 교과서의 경우 일본 교과서에 비하여 텍스트 상의 내용 비중이 유네스코의 TLO 상의 인지적 영역과 관련된 서술이 다른 영역들보다 매우 높았으며, 또한 사회 정서적인 영역의 제시가 매우 부족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내용 불균형은 학생들의 역량으로서의 세계시민성 함양에 불충분하다는 점에서 반드시 보완되어야 한다. 둘째, 한국 교과서의 경우는 특히 사회 ․정서적인 영역에 대한 고려가 부족함을 일본 교과서와의 비교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세계시민성의 실천적 측면에 사회․정서적 영역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사회․정서적 영역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세계시민교육과 관련된 개념에 대한 상세한 서술을 한국 교과서에서는 크게 찾아볼 수 없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상세한 서술은 학생들이 텍스트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도움이 된다. 따라서 학생들이 세계시민성 획득을 위해 세계시민교육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과서 상에서 중요 개념에 대한 상세한 서술이 추가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들은 향후 한국 사회과의 세계시민교육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의 방향에 적절한 시사점을 제시해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5

1) 연구의 의의 5

2) 연구의 한계 10

Ⅱ. 이론적 배경 12

1. 세계시민성 및 세계시민교육의 의미 12

1) 세계시민성의 기원과 세계시민주의 12

2) 세계시민교육의 개념과 준거틀 21

(1) 역량으로서의 세계시민성과 세계시민교육 21

(2) 세계시민교육의 기준틀 25

(3) 세계시민교육과 다른 교육 운동과의 비교 37

3) 세계시민교육의 이념적 지향 43

(1) 세계시민교육을 보는 관점 43

(2) 세계시민교육의 이념적 지향 46

2. 세계시민교육과 교과서 구성 50

1) 교과서와 교과서의 텍스트 이해 50

2) 효과적인 교과서 구성과 고차사고력 53

3) 미디어 효과성과 교과서 56

3. 한국과 일본의 세계시민교육 57

1) 한국의 세계시민교육 57

2) 일본의 세계시민교육 60

3) 한국과 일본의 세계시민교육 비교 의의 63

Ⅲ. 연구방법 66

1. 분석 대상 66

2. 분석 방법 68

3. 분석 준거 72

1)UNESCO 72

2)Gaudelli 79

3)기준틀 80

4.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83

Ⅳ. 결과 분석 및 논의 86

1.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교과서 기술의 구조 86

2. 세계시민교육의 공통 주제 비교 88

3. 소결 115

Ⅴ. 요약 및 결론 119

1. 연구의 요약 119

2. 결론 및 제언 123

참고문헌 126

Abstract 132

부록 134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70.19-
dc.title한국과 일본의 세계시민교육 비교 분석 -중학교 사회 교과서 내용을 중심으로--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사회교육과(일반사회전공)-
dc.date.awarded2018-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