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디자인 잡지 저널리즘과 디자인 비평의 조건

Korean Design Magazine Journalism and the Condition of Design Criticism

이 연구는 1976년부터 2005년까지 발간된 디자인 잡지 비평문헌의 전개과 정과 그 특징을 고찰하여 한국 디자인 잡지 저널리즘의 성격을 밝히고, 실천 적 디자인 비평의 조건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의 디자인은 규모와 영향력의 면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었지만, 이론과 철학의 면에서는 많은 논 의가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철학 빈곤의 현실에 대 한 대안으로 디자인 비평이 언급된 지도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비평이 부 재한 현실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 인식을 바탕으로 이 연구 는디자인비평형태의하나로디자인잡지에실린비평의내용과형식을살 펴보고 이를 통해 디자인 비평의 실천적 조건을 모색했다.

이를 위해 먼저, II. 장에서는 디자인 저널리즘의 의미를 밝혔고, 이 와 디자인 비평의 관계를 밝혔다. 그리고 이러한 맥락에서 다루어지는 디자 인 잡지의 종류와 그것을 다루는 방법론적 틀을 제안했다. 즉, 디자인 저널리 즘은 각각의 영역에서 개별적으로 수행되는 디자인 활동과 그 생산물에 관 한소식을전하고해석하는행위를통해사회적수용과배제를끌어내는활 동의 총칭이라고 정의했다. 이때, 디자인 활동과 생산물에 대한 해석의 역할 을 디자인 비평이 담당하며, 이는 디자인 저널리즘의 한 축을 이루는 핵심적 역할이라는 점을 확인했다.

디자인 저널리즘과 디자인 비평의 관계를 바탕으로 III. 장에서는 종 합 디자인지인 월간《디자인》의 비평문헌을 분석했다. 창간이후 2005년까 지85편의비평문헌에관한서술을통해그내용과특징을살펴보았다.그결 과 월간《디자인》의 비평문헌은 발간되는 동안의 사회적 사건과 접점을 형 성하며, 여러 층위의 비평문헌을 소통시켰다는 점을 확인했다. 하지만 종합 디자인지라는 매체의 특성으로 인해 관념적인 내용을 주로 다루었으며, 비

평적 판단이 내려지지 않는 경우가 다수 존재했고, 매체 내의 지속성이 부족 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했다.

IV. 장에서는 종합 디자인지의 비평문헌을 통해 파악한 비평문헌의 한계와 이에 대한 대안적 형태의 하나로 디자인 비평 전문지인 《디자인문화 비평》의 내용과 형식을 살펴보았다. 비평 전문지 비평문헌은 통일된 주제의 식아래서다양한필진의글로구성되어당대디자인현상에대한비평적고 찰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는 점을 확인했다. 서로 다른 디자인 잡지의 비평문 헌이가진내용과형식을살펴보는것을통해현장성,비평적실천,그리고지 속성이라는 디자인 비평의 세 가지 실천적 조건을 제안했다. 즉 디자인 비평 은 한 사회의 변화하는 디자인 인식과 함께 디자인이 생산되고 소비되는 다양 한현장을특정한관점에서조명해야하며,여기서발견된가치에대한판단 이 필요하다는 것을 밝혔다. 그리고 이러한 디자인 비평은 급변하는 매체 환 경에 대응하는 지속할 수 있는 형태를 모색해야 한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이 연구는 디자인 저널리즘의 의미를 확인하고, 디자인 잡 지에서 역사적으로 소통된 디자인 비평의 구체적 내용과 형태를 확인하는 것을 통해 그 한계와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자 했다. 수많은 인공물과 함 께살아가는현시대를반추하며동시에견인할수있는비평의제구실을위 해이연구가작은실마리를제공할수있기를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