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사회 재벌기업에 대한 이중적 인식 분석 : An Analysis on the Dual Recognition of Chaebol in South Korean Socie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리나

Advisor
박태균
Major
국제대학원 국제학과(한국학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제대학원 국제학과(한국학전공), 2018. 8. 박태균.
Abstract
한국사회의 많은 경제, 정치, 사회적 문제들은 재벌기업의 존재 및 활동들과 긴밀히 연관되어 있으며 재벌기업에 관한 이슈와 쟁점은 지속적으로 사회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한국의 재벌기업들은 그 동안 발전국가 체제하에서 압축적인 고도성장을 통해 아시아의 기적 이라는 경제성과를 이루었고 그 결과 한국은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었다. 오늘날 재벌기업들은 한국을 재벌공화국 이라 칭해질 만큼 경제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정치적, 사회적으로도 크게 성장하였다. 다른 부분에서는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경제력의 집중과 사회 양극화가 확대되고 재벌기업들의 일탈행위, 부정부패 등 다양한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사회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1997년 금융위기 이후 성장의 주역이라 평가 받던 재벌기업이 경제위기의 주요 책임자로 지적되었고, 재벌체제에 대한 비판 및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한국사회에서 재벌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도 이 시기부터 더욱 심각하게 대두되었다.

한국 재벌기업의 기원 및 발전과정은 정부와 구분하여 정의할 수 없는 문제로 최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사태는 재벌기업과 정부 간의 정경유착의 오랜 관행이 여실히 드러난 예라고 볼 수 있다. 이 사건은 한국사회의 정경유착 논란을 다시 일으켰으며 촛불시위 는 한국 국민들이 재벌기업에 대한 불만 및 공정한 사회에 대한 열망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주는 사건이 되었다 .

이렇듯 재벌기업은 한국 경제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드러내고 있으며 한국사회에서 재벌기업에 대한 부정적 정서가 심각한 수준이지만 이와 대조적으로 긍정적 태도와 부정적 믿음을 함께 갖고 있다. 본문의 연구를 통해 이런 이중적인 인식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의 중심내용은 각각 무엇이고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밝히고자 한다. 또한 재벌기업들이 그 동안 경제적, 정치적으로 크게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지지 및 신뢰를 얻지 못한 점과 금융위기 이후 재벌들의 개혁 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재벌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가 지속적으로 심화되어 있다는 문제점을 파악해야만 현재와 미래의 재벌 개혁과 한국경제의 정상화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본문은 한국사회에서 재벌기업에 대한 인식은 정치적인 관점이 더 많다는 특징과 한국사회의 국민들이 재벌기업에 대한 강한 부정적인 정서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안토니오 그람시 (Antonio Gramsci) 의 문화적 헤게모니 (Cultural Hegemony) 이론을 채택했다. 과거 재벌 기업들은 문화적 헤게모니를 확보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현재에도 문화적 헤게모니를 행사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드러나고 있다.



주요어: 재벌기업, 긍정적 인식, 부정적 인식, 정경유착, 문화적 헤게모니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8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