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서비스 기업의 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 기업의 규모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다운

Advisor
이동기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8. 8. 이동기.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직면하는 혁신 활동 장애요인이 서비스 혁신 여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이 두 변수의 관계에 있어 기업의 규모가 미치는 조절효과 분석에 집중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에서 조사한 2016년 한국기술혁신조사(KIS) 데이터를 이용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한국기업혁신조사는 OECD Oslo Manual에 기초하여 실시되며, 조사 모집단은 2016년 이전 3년간 활동한 기업 중 상시종사자 수 10인 이상의 서비스업체이다. 이를 통해 얻어진 4000개 기업의 데이터 중 특허출시 여부 답변이 누락된 기업 및 outlier를 제외한 3998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기업의 혁신 활동 장애요인을 자금, 역량, 필요 장애요인으로 구분 하였으며, 이 중 자금 장애요인과 역량 장애요인을 독립변수로 활용하였다.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자금 장애요인 및 기업 역량 장애요인 관련 문제를 겪는 기업은 더 많은 혁신 성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조절변수인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혁신활동 저해요인 중 자금 장애요인이 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조절변수인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혁신활동 저해요인 중 기업 역량 장애요인이 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더 작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8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