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화 성찰 태도 측정을 위한 설문도구 개발 : Development of a Questionnaire to Measure Reflective Attitude in/on Conversatio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민병곤-
dc.contributor.author박성석-
dc.creator민병곤-
dc.date.accessioned2019-04-25T00:14:22Z-
dc.date.available2020-04-05T00:14:22Z-
dc.date.created2018-10-01-
dc.date.issued2017-12-
dc.identifier.citation국어교육학연구, Vol.52 No.4, pp.303-342-
dc.identifier.issn1225-857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895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성찰적 교육에 관한 범학문적 논의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대화 성찰 태도를 정의하고, 이를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측정할 수 있는 설문 문항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비 단계에서 전문가 5인의 내용 타당도 점검을 거쳐 사려 깊은 행동, 내용·과정 성찰, 전제 성찰의 3구인을 설정하고, 총 27개 예비 검사 문항을 작성하였다. 탐색 단계에서 4개 고등학교 467명의 1~2학년 학생이 예비 문항에 응답하게 하고 그 결과를 수집하였다. 확인 단계에서 2회에 걸쳐 총 11개 고등학교 1,055명의 1~2학년 학생이 선별된 12개 본 검사 문항에 응답하게 하고 그 결과를 수집하였다. 탐색 단계에서 수집한 응답 결과에 대해 탐색적 요인 분석(최대우도법, 프로맥스 회전)을 실시한 결과, 27개 예비 검사 문항 중 12개 문항이 공통분 .30 이상, 가정된 구인에 대한 요인 부하량 .40 이상, 가정되지 않은 구인에 대한 요인 부하량 .30 미만의 조건을 충족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3요인 모형은 2요인 모형과 달리 요인 수 가정이 기각되지 않았으며(X2=45.09, df=33, p=.08) 4요인 모형에 비해 적정한 TLI 값(.979)을 보이는 것이 확인되었다. 확인 단계에서 최초 수집한 응답 결과(568명)에 대해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2개 문항의 신뢰도가 양호하지 않고 모형 합치도 지수 중 NFI(.849)와 CFI(.879)가 기준(.900)에 미달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에 신뢰도에 문제가 있었던 2개 문항의 진술 방식을 수정한 후 재수집한 응답 결과(487명)에 대해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문항의 신뢰도가 양호하며 NFI(.897)가 기준에 다소 미달할 뿐, CFI(.921), GFI(.936), RMR(.037), RMSEA(.076)가 모두 기준을 충족함을 확인하였다. 결론에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설문 문항의 측정 결과와 관련한 시사점은 물론, 본 설문 문항을 사용하여 수행 가능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en
dc.publisher국어교육학회-
dc.title대화 성찰 태도 측정을 위한 설문도구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a Questionnaire to Measure Reflective Attitude in/on Conversation-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0880/kler.2017.52.4.303-
dc.citation.journaltitle국어교육학연구-
dc.description.srndOAIID:RECH_ACHV_DSTSH_NO:T201736240-
dc.description.srndRECH_ACHV_FG:RR00200001-
dc.description.srndADJUST_YN:-
dc.description.srndEMP_ID:A079207-
dc.description.srndCITE_RATE:0-
dc.description.srndDEPT_NM:국어교육과-
dc.description.srndEMAIL:minbg@snu.ac.kr-
dc.description.srndSCOPUS_YN:N-
dc.citation.endpage342-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303-
dc.citation.volume52-
dc.identifier.kciidART00229887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민병곤-
dc.identifier.srndT201736240-
dc.type.docTypeArticle-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subject.keywordAuthor대화 성찰 태도, 사려 깊은 행동, 내용 성찰, 과정 성찰, 전제 성찰, 비판적 성찰, 성찰, 성 찰적 대화 교육, 화법 교육, Reflective Attitude in/on Conversation, Thoughtful Action, Content Reflection, Process Reflection, Premise Reflection, Critical Reflection, Reflection, Reflective Conversation Education, Oracy Education-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