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확산에 따른 신규 트래픽 증가 예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형섭

Advisor
구윤모
Major
공학전문대학원 응용공학과
Issue Date
2019-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학전문대학원 응용공학과, 2019. 2. 구윤모.
Abstract
이동통신 서비스의 빠른 세대 진화와 더불어 스마트폰의 확산과 그에 따른 대용량 트래픽 서비스들의 대중화로 인해 급격한 트래픽 증가가 발생하였다. 일반적으로, 트래픽 증가에 대한 예측은 이동통신사들의 통신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와 마케팅 전략의 주요한 기준이 된다.
이에 본 연구는 2019년도 상용화가 되는 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에 대한 가입자 확산 및 신규 트래픽 증가량을 예측하였고, 그 확산 및 증가량 연구 결과에 따른 이동통신사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2019년도에서 2025년 까지 에 대한 연도 별 가입자 확산과 데이터 사용 증가량을 예측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크게 3가지 주제에 대하여 연구 하였는데, 첫째로는Logistic 분석으로 가입자 확산을 예측하였고, 둘째, 5G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수행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컨조인트 분석 방법론(Conjoint Analysis)으로 연도 별 데이터 사용 증가량을 예측하였다. 그리고, 셋째 정의한 주요 속성 (Attribute)들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통해 시사점들을 도출하였다.
예측 결과, 5G 서비스 가입자 수는 2019년도 말 약 685만명에서 2024년 12월 4,150만명까지 급격히 증가하고, 2025년까지는 4,630만명까지 완만히 수렴하는 형태를 유지할 것으로 연구되었다.
또한, 무선 데이터 트래픽 증가량은 2019년도 말 191PB부터 2021년 말 까지 완만히 증가, 2022년도부터 급속히 증가하여 2025년도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약 5,930PB까지 증가하게 되는 것으로 연구 되었다. 민감도 분석 결과에서는 5G 단말기를 구매할 때 동일 기종의 4G 단말기 대비 추가 부담하는 추가 비용이 적어질수록 급격히 증가하며, 제공 가능한 서비스인 초고화질(UHD:Ultra High Definition)과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과 혼합현실(MR:Mixed Reality), 홀로 그램(Hologram)의 서비스 컨텐츠의 볼륨이 많아질수록 5G 무선 데이터 사용량 민감도 증가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2019년도부터 2025년까지 연 단위의 실적 분석 및 차년도 추가 예측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5G 시장의 변화와 발전 추이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기업의 연간 투자 계획 및 마케팅 전략에 중요한 단서를 제시할 수 있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08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