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곡물창고 부지 문화공간화 계획 및 설계 : Masterplan of Cultural Space for Grain Warehouse Site in Incheon Port

Abstract

오늘날 우리 사회는 급변하는 경제와 도시 공간, 그리고 시민들의 라이프스타일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도시·지역발전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도시재생이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서울시를 포함한 각 도시에서는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는 문구가 자주 회자되며 문화도시를 표방하고 있으며, 지역 내 버려지거나 방치된 산업시설을 예술과 문화를 통해 재활용하여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재생과 연계시키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각 지자체와 정부 주도의 유휴산업시설 재생 사업은 지역성과 운영관리체계의 유동성이 배제된 천편일률적인 문화공간을 양산하고 있어 공간의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다양한 문제를 드러내고 있으며, 문화적 재생 관점에서 기대효과를 충족시키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게 된다.

연구의 대상지인 인천항 곡물창고 부지는 인천 내항 재개발의 마중물 사업인 상상플랫폼 사업을 통해 복합문화공간으로 재생될 예정이며, 최근 이곳에 대한 운영사업의 주체로 민간기업인 CGV가 선정되었다. 하지만 CGV에서 제안한 공간의 구성을 보면 50% 상업시설, 30% 공용면적, 20% 공공기능 시설로, 2017년 9월 국무총리 직속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 통과 당시 인천시가 계획서에 적시한 수익기능 비율 28.5보다 약 2배 가까이 늘어났으며 그 만큼의 공공기능의 비율이 줄어든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에 현재 지역시민단체 및 지역 주민들은 인천항 곡물창고의 문화적 재생에 대한 민간기업의 관여에 따른 공간의 공공적 성격 악화와 지역 상권 쇠퇴 우려로 상상플랫폼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으며, 인천항 곡물창고부지의 문화적 공간 재생과 활용을 둘러싼 지역주민과 민간기업 간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인천항 곡물창고부지를 대상으로 유휴산업시설을 활용한 문화적 재생의 지속가능성을 가질 수 있는 공간 및 프로그램 계획과 운영관리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며, 기존의 획일적인 재생이 아닌 민간과 공공이 서로 상생하며 지역 주민과 예술가, 그리고 외부인들의 적극적인 참여 및 소통을 통해 함께 아우를 수 있는 재생 모델의 가능성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유휴산업시설의 문화적 재생에 대한 이해를 구축한 뒤, 관 및 지자체에서 시행한 대표적인 산업시설 문화공간화 사업의 사례를 조사하고 현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대상지인 인천항 곡물창고부지에 대한 이슈와 잠재력, 니즈 분석, 그리고 사례연구를 종합하여 합리적인 계획 방향을 설정하였다.

이는 첫 번째, 대상지에 대한 시민들의 접근성 향상과 문화예술 참여 및 교류의 기회 확대를 위한 공간 디자인, 두 번째, 지역의 장소성 형성을 위한 공간 프로그램 구상, 세 번째, 민・관의 상생적 파트너쉽을 통한 효율적 공간 운영관리 방안 모색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문화공간은 산업시설이 가지고 있는 장소성과 지역성을 유지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사용하고 하는 목적에 따른 기능적 적합성, 지역적 특성과 지역민들의 니즈가 반영된 공간 프로그램, 지역민과, 예술가, 그리고 관광객들의 원활한 소통과 교류가 전개될 수 있는 운영관리 프로그램이 부합되는 공간이며, 이를 통해 진정한 문화적 도시재생이 무엇인지에 대해 계속해서 고민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