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집 움직임의 조형적 표현 : Study of Motions in Groups:Shaping Group Motions with Modular Template Platform

Abstract

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디자인의 중심이 외형에서 내부로 전이됨으로 인하여 사용자는 사물에서 풍부한 물리적인 경험을 잃어버리게 되었다. 밋밋해진 사람-사물의 상호관계를 보완하고자 등장한 다양한 시도 중 사물에 동적인 요소를 포함시킴으로써 가치를 증진시키고자 한 시도가 있었다. 이러한 흐름의 연장선에서, 디자이너가 사물에 동적인 요소를 적용할 수 있는 저변을 넓히고자 군집의 움직임을 조형 작품으로 디자인한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된 개체의 움직임과는 차별되는 군집의 움직임을 고찰한다. 군집의 움직임 이란 개별의 움직임들이 모여서 무리를 이루어 만들어내는 움직임으로, 게슈탈트 이론(Gestalt theory)의 그룹핑 원칙(principles of Grouping)을 기반으로 한다. 군집의 움직임을 이루는 개별의 움직임과 군집의 움직임을 이루는 조형 요소를 짚어보며, 군집의 움직임이 지니는 시지각적인 특징을 논한다. 군집의 움직임은 이를 이루는 개별의 움직임과 전체로서의 군집의 움직임이 혼재하는 다층의 움직임으로, 시지각적으로 복잡성과 깊이를 획득하기 용이하고, 생명체의 활력을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작품연구에서는 군집의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는 군집의 움직임 템플릿을 구상하였다. 군집의 움직임 템플릿은 분해 조립이 가능한 모듈형 플랫폼이며, 호환성과 확장성을 염두 하여 A, B, C, D, E로 총 5종류의 템플릿을 설계, 제작하였다. 각 템플릿은 고유한 개별 움직임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일상에서 발견하기 쉬운 움직임들로 구성되었다. 캠 운동 기반 수직 움직임의 A 템플릿과 크랭크 운동 기반 타원 움직임의 B 템플릿은 기구학적으로 기초적인 움직임으로, 다양한 군집의 움직임의 패턴을 적용하는 것을 중점으로 하였다. 이에 비하여 y축회전을 z축 회전으로 변환 시킨 회전 운동 인 C 템플릿, 4절링크 구조를 적용한 크랭크 운동 의 D 템플릿, 인장재를 통하여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시킨 운동의 E 템플릿은 비교적 복잡한 개별의 움직임을 적용함으로써 군집의 움직임의 특성 중 시지각적 복잡성과 깊이를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제작하였다. 5종류, 총 16개의 움직임 모델로 구성된 군집의 움직임 템플릿을 통하여 디자이너가 활용할 수 있는 동적인 요소의 조형적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Due to rapidly occurring Dematerialization, people lost their rich physical experiences from digital products. In many attempts to compensate for flattened experiences in user-product interaction, there were attempts of applying motion into objects in the physical world. In this study, as an additional attempt in order to expand what designers can use for applying motion into objects, group motion is proposed.

In this study, we will differentiate group motion from individual motion. Group motion which composite of numerous individual motions, is based on the Principles of Grouping from Gestalt theory. The characteristic of group motion is that it is a motion of multi-layered structure considering both individual motion and a motion as a whole. we will explore the features of visual-perception among individual motion and group motion.

In this study, experimental templates are made for simulating group motion. These templates have modular features allowing its users capable of assemble and disassemble its composition. There are 5 types of templates from series A to E which simulates different shapes of group motion. Each template is originated from different type of motions that easily found in our routine lives such as crank mechanism, cam mechanism, and four bar linkage. By making each templates and simulating group motion, we will seek potential possibilities of group motion which designers may utili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