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류 화장품 브랜드의 글로벌 경쟁력을 위한 VMD 및 팩키지 디자인 제안 : A study of VMD and package design for global competitiveness of K-beauty cosmetics brand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손희진

Advisor
김경선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Issue Date
2019-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2019. 2. 김경선.
Abstract
화장품의 역사는 고대시대부터 시작된다. 삼국 시대의 고분벽화를 통해 해당 시기의 여성들에게 화장이 꽤나 보편화 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다양한 역사적 사료를 바탕으로 오랜 기간 동안 화장품이 여성들에게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다. 1900년대 초 개화와 함께 근대적인 형태의 화장품이 국내에 도입되었으며, 이후 해방과 함께 화장품 산업은 본격적으로 산업화가 시작되었다. 국내 화장품 산업은 이렇듯 오랜 역사를 자랑 하고 있지만, 2000년대 이전까지는 선진국의 화장품 산업에 많은 영향을 받아왔으며, 한국 화장품이란 아이덴티티를 제대로 형성하지 못한 채 자체적인 컨텐츠를 생산해 내지 못하였다. 2000년대에 들어섬과 동시에 한국 한류열풍과 함께 큰 성장을 거두었다. 한국 화장품 산업의 양적인 외형 성장은 질적 성장을 동반하였는데, 유통채널의 다양화와 함께 대량생산에 따른 품질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 한국 화장품 산업의 성장 초기 단순히 한국산 제품 또는 한국 연예인들이 사용하는 제품이라는 이유로 구매가 이루어지며 성장했었다면, 이후 시장 참여자의 증가로 인하여 기존 해외 유명 브랜드에 대한 미투 제품이 아닌 고유의 독특한 컨셉과 디자인을 보유한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이 생겨나며 해외 브랜드와의 경쟁을 이겨내며 성장을 견인하였다. 또한, 한국의 발전된 온라인 인프라 환경은 화장품이라는 하나의 재화를 컨텐츠화 하여 다양한 2차 생산물을 생성하면서 전 세계 적으로 가장 빠르고 파격적인 K뷰티라는 정체성을 확립하게 된다. 이러한 결과로 한국 화장품 산업의 성장세가 2000년대 이후로 지속되고 있으며, 2017년 약 49.6억 달러의 수출을 기록하는 등 주요 수출 업종으로 자리 메김하며 해외에서의 한국 화장품의 인기를 확인시켜 주고 있다. 이미 한국 화장품의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은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과 신뢰를 얻고 있으며 K뷰티라는 화장품 산업의 하나의 서브 카테고리로서 인지되고 있다. 또한, 과거 한국 화장품 업체들이 시장 정보를 얻기 위해 일본을 방문했던 것처럼 글로벌 화장품 업체들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고 트렌드를 선도하는 시장으로서 한국을 테스트 베드로 보고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한국 화장품 산업의 위상 변화에도 불구하고 단기간 동안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하여 아직 한국 화장품 산업의 소프트 파워는 제품력 등으로 대표되는 하드 파워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앞으로 이를 어떻게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통합적 연구가 필요하다. 통합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K뷰티를 대표하는 한국 기업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글로벌 경쟁 우위를 지키기 위한 고민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다. 더 이상 제품력과 마케팅만으로는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어려운 글로벌 화장품 산업의 환경 아래서 K뷰티만의 독특한 시장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전략적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현실적인 이행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화장품 디자인의 독보적인 가치와 개성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현실적인 관점으로 분석하여 가상의 브랜드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10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