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해금 실기 교수·학습 도구의 분석적 고찰 : An Analytic Research on Haegeum Performance Instructional Tools – Focusing on Études of the Haegeum -
-연습곡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주정현

Advisor
양경숙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Issue Date
2019-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2019. 2. 양경숙.
Abstract
기악 연주가에게 숙련된 연주 기술의 습득은 필수적이다. 효과적인 연주 기술의 습득을 위해서는 연주자의 수준과 각 음악 양식에 적합한 교수·학습 도구 및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해금 실기 교육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도구는 교본 및 악보로써, 이들은 편찬된 맥락에 따라 전통음악 교본, 기초연습 교본, 창작음악 교본으로 분류될 수 있다.
본고에서는 현재 해금 실기 교육에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도구를 수록된 연습곡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것들이 특히 전공자 교육의 맥락에서 가지는 의의와 한계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어 현대 해금 창작곡의 음악어법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확장된 연주기술적 요구를 조명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해금 실기 교수·학습을 위한 도구, 즉 연습곡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해금 전통음악 교본은 주로 잘 채보된 또는 객관화된 악보를 수록하는 것에 주안을 두고 있으며, 이는 연주법의 체계적이고 집약적인 습득을 위한 교수·학습 도구의 적극적인 개발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둘째, 현행 해금 기초연습 교본은 해금 입문자 및 초보자를 대상으로 한 교수·학습 도구로, 기본적인 운지법을 익혀 친숙한 악곡을 연주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주안을 두고 있다. 여기에 수록된 연습곡은 연주 기술의 체계적 훈련보다는 기초적인 음계를 익히기 위함으로, 이는 전문 연주가 및 기초 주법을 익힌 전공자의 학습보다는 초보 학습자에게 적합하다.
셋째, 현행 해금 창작음악 교본은 사실상 위촉곡 악보집의 형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일부 교본에서는 각 곡 악보의 서두에 출현 음역 및 운지법 변화 양상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나 이는 해당 곡을 연주하기 위한 부수적인 참고자료로 기능하며, 창작음악의 연주기술을 체계적으로 교수·학습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넷째, 현대 해금 창작음악 어법의 확대와 연주법의 확장에 주요하게 기여한 작곡가 총 10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해금 창작곡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았다. 20세기 중·후반, 즉 창작음악의 초창기에는 전통음악의 음계와 장단을 기반으로 한 악곡이 주를 이룬 반면, 21세기 작곡가가 대거 출현하고 다양한 음악어법을 적극적으로 수용함에 따라, 점차 전통음악의 어법을 벗어나는 악곡들이 등장하였고 해금 주법에도 많은 확장이 일어났다.
다섯째, 대개 해금 전공자의 실기 교육에서 창작음악은 전통음악을 통해 기본적인 기량을 쌓은 후에 본격적으로 다루어지지만, 위에서 고찰한 내용을 통해 전통음악에서 창작음악으로 단계가 전이될 때 이를 연결해주는 교수·학습적 장치가 부재함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해금 전공자 및 예비 연주가들의 효과적인 현대 창작음악 연주법 습득을 위한 교수·학습 도구, 즉 연습곡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본고에서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금 실기 교수·학습 도구 및 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창작곡 연주를 위한 최적화된 교수·학습 체계가 확립, 전공자를 위한 충분한 연습곡이 마련되어 해금 실기 교육에 발전적인 통로가 되길 기대한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124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