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active Effect between On-Scene Hypoxia and Hypotension on Hospital Mortality and Disability in Severe Trauma : 중증 외상에서 병원 사망과 장애에 대한 현장 저산소증과 저혈압의 교호 작용

Abstract

중증 외상은 대한민국에서 44세 이하 환자에서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매년 30,000명 정도의 환자가 외상으로 인해서 사망하고 있으며, 많은 후유 장애를 남기게 된다. 중증 외상 환자에서 사망과 후유 장애를 줄이고 이를 조기에 평가하기 위해서 병원 전 단계인 사건 현장에서 구급대에 의해 측정 및 기록되는 변수들에 대한 분석이 필요함. 이중 현장에서 측정된 저산소증 여부가 사망률 및 후유 장애율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음. 또한 현장에서의 저혈압 여부에 따라서 이러한 저산소증의 영향이 증가하는지 함께 분석하였음.

2012년, 2013년 동안 구급대를 통해 전국 700여개 병원에 내원한 성인 중증 외상환자 중 17,406명의 구급기록 및 의무기록을 수집하여 분석을 진행하였음. 구급대에 의해 측정된 저산소증 여부(산소포화도 94% 미만)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였고, 중증 외상환자의 병원 내 사망률 및 후유장애율을 결과 변수로서 설정하였다. 후유장애 발생 여부는 Glasgow Outcome scale의 2점 이상의 감소로 정의하였다. 교란요인 보정을 위해 다변량 회귀분석 및 interaction 모델을 사용하여 저산소증 및 저혈압 여부와 중증 외상환자의 사망률, 후유 장애율의 오즈비와 95% 신뢰구간을 계산하였다.

2012-2013년 중증외상환자 17,406명이 분석되었음. 이 중 14.9%에 해당하는 2,598 명이 사망하였고 21.5%에 해당하는 3,292명에서 후유 장애가 발생하였다. 또한 중증외상환자 중 16.7%에 해당하는 2,922명의 환자에서 사고현장에서 측정시 산소포화도 94% 미만의 저산소증이 확인되었음.

중증 외상환자 중 저산소증이 확인된 환자의 사망률(35.7%)이 그렇지 않은 환자의 사망률(10.7%) 보다 높게 확인되었고 후유 장애 발생 비율도 각각 51.2%와 15.9%로 저산소증이 확인된 환자에서 더 높게 확인되었다. 중증외상환자에서 저산소증 여부의 환자 사망 위험에 대한 오즈비는 2.15(1.92-2.40) 이었음. 또한 저산소증 여부의 후유 장애 위험에 대한 오즈비는 1.97(1.75-2.21) 로 확인되었다.

중증외상환자에서 수축기혈압 90mmHg 미만의 저혈압이 동반되었을 경우 저산소증 여부의 환자 사망 위험에 대한 오즈비는 2.66(2.32-3.04)이었다. 또한 저산소증 여부의 후유 장애 위험에 대한 오즈비는 2.17(1.87-2.53)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중증 외상 환자에서 저산소증 여부가 환자의 사망 위험 또는 후유 장애 위험을 높이며, 저혈압이 동반된 경우 그 위험도가 더욱 증가하므로, 구급단계에서 산소포화도 및 혈압 등의 생체징후를 확인하여 환자의 중증도를 평가하고 적합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함.

Methods

Adult severe trauma (ST) patients during 2012-2013 who were treated by emergency medical services (EMS) and had abnormal revised trauma scores in the field or who had positive trauma triage criteria were analyzed. Exposure was hypoxia (<94%) measured by EMS. End points were hospital mortality and disability defined as a Glasgow Outcome Scale that decreased by 2 points or more. Multivariable logistic regression with interaction model between hypoxia and hypotension was used for outcomes to calculate the adjusted odds ratios (AOR) with 95% confidence intervals (95%CIs) after adjusting for potential confound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