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어미 -더니와 -었더니 연구

韩国语语尾 -더니和-었더니的研究

在进入正式的探讨之前,本文在第二章首先先对-(으)니、-더니和-었더니是否可以相互区别的问题进行了考察。虽然-더니的-더-和在句尾使用的-더-在句法方面的特征相同,但是在语义层面上,-더니在表示除原因外的其他语义时,无法与-(으)니互相替换。即使在-더니表示原因时可以与-(으)니进行替换,在语义方面也存在一定差异。因此本论文不把-더니看作是-더-和-(으)니相结合的形态,而是将其看作一个已经固定下来的语尾。就-었더니而言,它与-더니不同,在与客观谓语结合时,主语可以是第一人称,并且在语义方面也与-더니相互区别。此外,-었더니的-더-与在句末使用的-더-不同,不具有新知道的样态意义,并且并不像-(으)니一样可以用在共动句和命令句中,因此本论文认为-었더니也不可再分成更小的语素,而应看作是一个整体。其次本论文还发现,在已有的研究中,对于-더니和-었더니的语义描述方式存在很大的差异,因此本论文认为有必要针对描述-더니和-었더니的语义的元语言(metalanguage)重新进行探讨。最后,本论文还证实了-더니마는和-었더니마는与-더니和-었더니的语义是相同的。

本论文的第三章探讨了作为连接语尾使用的-더니和-었더니的句法特点和语义特点。本论文认为-더니的语义可以分为继起(temporal succession)、原因、对立和添加这四个语义,并且通过一般疑问句的提问范围有所不同的特点,可以看出,比起-더니的其他语义,-더니在表示继起时前后句所描述的事件间连接相对紧密,因此表示继起的-더니应与其他语义的-더니所有区分。当-더니表示继起时,疑问句的提问范围为全句的内容,但当-더니为其他语义时,疑问句的提问范围仅限于后句。本论文认为,在-더니的所有语义中都包含认知上的先后关系,-더니的-더-可以表示直接证据(direct evidence),并且-더니的所有语义都是从中世纪韩国语-(으)니的语义发展而来的。在叙述-더니语义的元语言方面,本论文认为继起、原因、对立和添加较为合适。其中-더니在表添加时,可以称为有顺序的添加(ordered addition)的这一点值得关注。最后,本章将-다더니、-(이)라더니、-자더니、-라더니设为-다더니类,对其句法特征和语义特征进行了探讨,并证实了它们与-다고 하더니、-(이)라고 하더니、-자고 하더니和-라고 하더니并无差别,因此得出了-다더니类是-다고 하더니类的缩写这一结论。

本论文的第四章探讨了作为连接语尾使用的-었더니的语法和语义特征。首先本章将-었더니的语义分为背景、原因和对立这三个语义,通过对每个语义下的-었더니的句法特征进行讨论,发现各个语义间的-었더니的句法特征没有太大的区别。-었더니和-더니一样,各个语义都具有认知上的先后顺序的共同特点,并且-었더니的-더-也表示直接证据。最后,在叙述-었더니的语义时,较为适当的元语言分别为背景、原因和对立。

本论文的第五章对-더니和-었더니出现于句尾的现象进行了讨论。当-더니的语义不是继起时,前后句可以进行倒置;当-더니的语义为对立或添加时,可以看做一种非单纯省略后句的脱从属化(insubordination)。当-었더니的语义为原因或对立时,可以出现前后句顺序倒置的现象;仅当其语义为对立时,可以出现非单纯省略后句的脱从属化现象。此时-더니和-었더니可以看做脱从属化中的一种的原因是,它们后面可补出的内容是不确定的,并具有一定限制,另外这种现象仅在特定语义中才会出现。

본고의 목적은 한국어 어미 -더니와 -었더니가 연결부 및 종결부에서 쓰일 때 각 어미의 통사·의미적 특징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제2장에서는 -(으)니, -더니와 -었더니의 구별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더니의 -더-는 종결부의 -더-와 통사적인 측면에서는 동일한 특징을 보이나, 의미적으로 -더니가 원인의 의미가 아닐 때에는 -(으)니로 대치되지 않고, 원인의 의미일 때 -(으)니로 대치된다고 해도 의미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더니는 -더-와 -(으)니의 결합이 아닌, 이미 굳어진 어미임을 보였다. 한편 -었더니는 -더니와 달리 객관 술어가 결합할 때 1인칭 주어와 공기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더니와는 다른 의미를 나타낸다. 또 -었더니의 -더-는 종별부의 -더-와 달리 새로 앎이라는 양태의미를 나타내지 않고, -(으)니와 달리 후행절에 청유문과 명령문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었더니 역시 더 이상 분석할 수 없는 하나의 굳어진 어미로 볼 수 있다. 다음으로 그간의 연구에서 제시한 -더니와 -었더니의 의미 기술 방식이 서로 매우 상이함을 보이고, -더니와 -었더니의 의미를 기술하는 메타언어를 다시 검토할 필요가 있음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더니마는 및 -었더니마는의 의미는 -더니 및 -었더니와 동일하다는 점도 확인하였다.

제3장에서는 연결어미로 쓰이는 -더니의 문법과 의미를 살펴보았다. -더니의 의미는 계기, 원인, 대립, 추가로 나누어 보았는데, 판정의문문의 작용역이 다르다는 점을 통해 -더니의 의미가 계기일 때는 다른 의미일 때보다 선·후행절의 사건이 보다 긴밀하게 연결됨을 확인하였고, 계기와 다른 의미를 구별해야 한다는 점을 밝혔다. -더니가 계기의 의미를 나타낼 때는 의문문 작용역이 문장 전체인 데 비해, 다른 의미를 나타낼 때는 의문문 작용역이 후행절에만 국한되기 때문이다. 또한 -더니의 여러 의미가 인식 상의 선후관계를 나타낸다는 점, -더니의 -더-는 직접증거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점과 -더니의 모든 의미는 중세 한국어 -(으)니의 의미로 설명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보인다는 것을 밝히고, -더니의 의미를 기술하는 메타언어로는 계기, 원인, 대립, 추가가 적절함을 보였다. 특히 -더니의 추가는 순서된 추가라고 할 수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마지막으로 -다더니, -(이)라더니, -자더니, -라더니를 -다더니류로 묶어 그 통사·의미적 특징을 살펴보고, 이들이 -다고 하더니, -(이)라고 하더니, -자고 하더니, -라고 하더니와 차이가 없다는 점에서 -다더니류는 -다고 하더니류의 준말이라는 점도 밝혔다.

제4장에서는 연결어미로 쓰이는 -었더니의 문법과 의미를 살펴보았다. 먼저 -었더니의 의미를 배경, 원인, 대립, 세 가지로 구별하여 문법적 특징을 살펴보았는데 의미들 간에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더니와 마찬가지로 -었더니도 세 의미 모두 인식 상의 선후관계를 나타낸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보았고, -더-도 직접증거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점 또한 확인하였으며, -었더니의 의미를 기술하는 메타언어로는 배경, 원인, 대립을 선정하였다.

제5장에서는 -더니와 -었더니가 종결부에 쓰이는 현상을 살펴보았다. -더니의 경우, 계기의 의미가 아닐 때에만 선행절과 후행절이 도치될 수 있음을 보았고, 대립과 추가의 의미를 나타낼 때에는 단순한 후행절의 생략이 아닌 탈종속화의 일종으로 볼 수 있는 점 또한 확인하였다. -었더니의 경우, 원인과 대립의 의미를 나타낼 때 선행절과 후행절을 도치해도 자연스러움을 확인하였고, 대립의 의미를 나타낼 때에만 단순한 후행절의 생략이 아닌 탈종속화로 볼 수 있음을 밝혔다. 이때 -더니와 -었더니를 탈종속화의 일종으로 볼 수 있는 것은 후행절로서 복원될 수 있는 후보가 확실하지 않고 제한적이며, 특정한 의미를 나타낼 때에 한해 쓰일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