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현대 한국어의 X+化 구성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기

Advisor
김창섭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9-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2019. 2. 김창섭.
Abstract
본고의 목적은 현대 한국어에서 확인되는 X+化 구성의 단어들을 대상으로 삼고, 공시적인 관점에서 2자어 X+化와 다자어(多字語) X+化를 구별하여 그 의미와 문법을 검토하는 것이다. 현대 한국어에서 쓰이는 化의 의미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2자어 X+化와 다자어 X+化의 의미적·문법적 특징을 두루 살펴보았다.
현대 한국어에서 쓰이는 한자 化는 그 의미에 따라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化의 중심적인 의미인 [변화(變化)]로, 성질, 모양, 상태 따위가 바뀌어 달라짐을 뜻한다. 둘째는 化의 기원적인 의미인 [교화(敎化)]로, 가르치고 이끌어서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임을 뜻한다. 셋째는 [조화(造化)]로 천지자연이 만물을 생육(生育)하는 작용을, 넷째는 [화학(化學)]으로 자연 과학의 한 분야를 각각 뜻한다. 마지막 다섯째는 그렇게 만들거나 됨이라는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셋째부터 다섯째까지의 의미는 모두 化의 중심적인 의미, [변화]에서 파생된 주변적인 의미이다.
다음으로는 X+化를 전통적인 한자어 분류 방식에 따라 2자어와 다자어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먼저 2자어 X+化의 대표적인 의미적 특징으로는 이들이 서술성 명사뿐만 아니라 비서술성 명사나 불완전서술성 명사일 수도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 2자어 X+化에서 X와 化의 의미 관계는 수단, 방법, 동의, 방향, 결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2자어 X+化의 문법적 특징은 한문 문법을 바탕으로 이들을 보족 구성, 병렬 구성, 접미 구성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중 접미 구성의 2자어 X+化는 상대 빈도, 어근 활성도, 의미의 어휘화 등의 세 가지 접근 방식으로 분석해 봤을 때, 현대 한국어에서 파생어보다는 단일어로 취급될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다음으로는 다자어 X+化의 의미적 특징과 문법적 특징을 검토하였다. 먼저 접미사 -化의 의미를 선행요소 X와의 관계에 따라 X를 만들거나 X가 됨, X의 상태를 만들거나 그렇게 됨, X의 특성·성질을 지니게 만듦이라는 세 가지로 세분화하였다. 어근 X의 의미에 대해서는 상(相)적 특징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X에 적용해 보았는데, 접미사 -化가 [-결과성]을 지니는 어근을 취하지 못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어근 X의 의미 반영 정도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어근 X의 기본적인 의미가 파생어 X+化에 반영되지만, 일부의 경우에는 어근 X가 주변적인 의미로만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처럼 X의 주변적인 의미만 반영하는 경우에는 주로 기본적인 의미가 주변적인 의미보다 구체적인 의미인 것으로 보인다. 즉 일부 파생어 X+化들은 어근 X의 추상적인 의미와만 결합하는 경향이 있다.
파생어 X+化의 문법적 특징은 내부 문법과 외부 문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내부 문법의 특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접미사 -化는 고유어보다 한자어, 외래어와 더 자유롭게 결합할 수 있다. 둘째, 접미사 -化는 단일 형태소뿐만 아니라 복합 형태소, 심지어 단어 이상의 단위와도 결합할 수 있다. 다만 결합할 수 있는 구의 종류는 수식 구성으로 제한되어 있다. 외부 문법의 특징으로는 주로 비(非)-, 탈(脱)-, 반(反)-, 재(再)- 등 일부분 한자 접두사가 파생어 X+化에 결합하는 양상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非+X+化, 脱+X+化, 反+X+化 등의 구조로 된 단어들의 분석 결과는 단어마다, 심지어 하나의 단어에서도 의미 기준과 문법 기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하여 사실상 이 단어들의 형성 과정은 밝히기가 어렵고 단일한 분석 방식을 적용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本文主要以现代韩国语中具有X+化结构的词汇为研究对象,将X+化分为二字词和多字词来进行分析,考察了二字词X+化和多字词X+化语义和语法上的差别。本文首先对现代韩国语中汉字化的语义进行了归纳总结,在此基础上对二字词X+化和多字词X+化的语义特征和语法特征进行了详细的研究。
现代韩国语中汉字化的语义大致可以分为五种。第一种是化的中心语义变化,第二种是化的起源语义教化,剩下三种都可以看作是由化的中心语义变化衍生出的派生义,它们分别是造化、化学和变成或使之变成。
本文对二字词X+化语义特征的研究大致可以分为两方面。首先,二字词X+化不同于多字词X+化,即可以是叙述性名词,又可以非叙述性名词,还可以是不完整叙述性名词,而多字词X+化基本都是叙述性名词,对此差别本文从语义的角度进行了解释说明。其次,本文对二字词X+化中X和化的几种特殊语义关系进行了简单的探讨,将X和化的语义分为了手段方式、方向结果和同义等关系。二字词X+化的语法研究则是以汉语语法为基础,将X和化的语法结构分为补充结构、并列结构和词根后缀结构等。但是根据汉语语法划分的词根后缀结构二字词X+化(如:绿化),在韩国语语法中比起派生词,被看作单纯词的可能性更大,本文通过导入相对频度、词根活性度和语义的词汇化等概念,对此问题进行了详细的探讨和说明。
多字词X+化语义特征的研究主要分为三个方面。第一,联系词根X和派生词X+化的语义,对词缀化的语义变成或使之变成进行了细分;第二,通过分析词根X的语义特征,考察了词缀化对词根X的语义限制条件;第三,研究了词根X的语义在X+化语义中的反映程度。
多字词X+化的语法研究主要分为内部语法研究和外部语法研究。内部语法研究考察了词缀化对词根X的词源限制条件和结构限制条件。外部语法方面主要考察了非+X+化、脱+X+化、反+X+化和再+X+化等派生词的语法结构,根据语义标准和语法标准对其进行分类,并总结出一些语法结构较有争议的词汇。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15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