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자원봉사활동 경험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자원봉사활동 분야 및 신뢰대상별 차이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재영

Advisor
이수영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Issue Date
2019-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2019. 2. 이수영.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특별시 주민을 대상으로 하여 자원봉사활동 참여 경험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참여분야 및 신뢰대상별로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결사체 민주주의(associational democracy)의 핵심은 시민 스스로가 공적이고 사회적인 일에 참여한다는 것이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의 동기에 관한 공공재 모형(public good model)에 의하면 봉사활동의 주체인 개인은 직·간접적인 자기만족을 얻으려는 동기 외에 자신을 포함해 사회 전체의 후생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공공재적 성격의 재화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질 수도 있다. 신뢰의 공공재적 성격을 강조한 사회자본이론의 관점을 취할 때 국가는 정책적으로 국민 스스로가 기꺼이 자신의 시간을 투자해 신뢰라는 공공재의 생산자가 되도록 하는 동기를 자극할 수 있고 사회 전체의 후생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다. 만약 신뢰대상별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자원봉사활동 분야가 다르다면, 각각의 신뢰를 회복하고 증진하는 효율적인 접근법 또한 다를 것이다.
본 연구는 자원봉사활동 참여 분야에 따라 가족, 이웃, 공공기관에 대한 신뢰수준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라는 가설을 토대로 연구를 수행하였고 차별적 효과를 확인했다.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2017년, 공간적 범위는 서울특별시이다. 「2017년 서울서베이 도시정책지표조사」를 분석의 자료로 활용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원봉사활동을 참여분야별로 구분하였고, 신뢰를 가족, 이웃, 공공기관으로 대상별로 구분하였으며 나아가 이를 하위의 신뢰지수로 포괄할 수 있는 종합신뢰지수를 도출해 분석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차별점이 있다. 일상적 자원봉사로 패러다임이 확대되는 추세를 고려하여 맞춤형 자원봉사활동을 모색한다면 정책 목적에 맞는 신뢰의 향상에 보다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자원봉사활동, 신뢰, 사회적 자본
학 번: 2015-24484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16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