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앙트라프러뉴십의 역할과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 자원기초이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d Venture Performance : Resource Based Theoretical Approach

Abstract

앙트라프러뉴십(Entpreneurship)은 경영학이나 경제학 분야에서 기업의 탄생과 지속적인 성장의 원동력으로서, 그리고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다루어져 왔다. 전통적으로 앙트라프러뉴십은 기업가의 개인적 특성으로 논의되는 경향이 컸지만, 최근 앙트라프러뉴십은 경영학적 관점(특히 조직이론적 접근)에서 개인수준뿐만 아니라 집단수준, 조직수준에서도 논의될 수 있는 연구개념으로 재조명되고 있다. 따라서 앙트라프러뉴십의 연구대상은 기업가 개인뿐만 아니라 신생기업, 벤처기업, 기존 조직내의 조직구성원, 사내벤처팀, 대규모 기업, 조인트 벤처 등 개인수준, 집단수준, 조직수준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분야를 조직 앙트라프러뉴십(corporate entrepreneurship)이라고도 한다.

특히 조직수준에서의 조직앙트라프러뉴십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혁신적, 위험감수적(모험도전적),진취직으로 자원을 재분배하거나 새롭게 결합시키는 조직 활동(organizational activity) 또는 조직 과정(organizational process)으로 정의 될 수 있다. 이러한 조직앙트라프러뉴십은 조직의 혁신성과 활력을 제고시키고 불확실성에 도전하도록 하며,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능동적이고 공격적으로 대용하도록 한다. 또한 기업의 성장과 경제적 성과 및 경쟁우위를 달성하며 기존 시장을 대체하거나 신규시장을 창출하게 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제품들을 산출하는 역할을 한다.

조직앙트라프러뉴십은 그 개념상 대내외의 자원들을 새롭게 조합하는 활동이라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조직 내부적으로 어떤 자원들이 보유 · 축적되어야 하는가하는 보유자원 문제와, 조직 외부로부터 필요한 자원들을 효과적으로 동원할 수 있는가 하는 외부자원 동원능력의 문제와 함께 연구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조직앙트라프러뉴십 연구에 있어서는 이러한 자원문제를 함께 고려한 연구가 매우 미흡한 상태이다. 조직앙트라프러뉴십의 역할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연구관점들을 검토해 볼 때, 축적된 자원의 문제와 필요한 자원의 동원능력에 관한 문제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특히 자원기초이론 접근법에 입각하는 것이 매우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자원기초이론은 조직성과를 산출하는 기업자원으로서 조직 내부적으로 보유 · 축적하고 있는 요인뿐만 아니라 다른 조직이 보유하거나 제공해 줄 수 있는 자원에 대한 동원능력이라는 외부자원 연계능력의 연구 개념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이론이며, 기업자원 관점에서 조직수준에서의 조직앙트라프러뉴십의 역할을 설명할 수 이론이다.

그리고 조직앙트라프러뉴십의 역할을 연구할 수 있는 여러 연구대상 중, 기업가적 기업과 동의어로 이해되는 벤처기업이 조직앙트라프러뉴십의 역할 특성들을 가장 잘 포착할 수 있는 조직이며, 조직성과를 산출하는데 있어서 자원의 내부축적과 외부로부터의 조달문제가 매우 핵심적 관건이 되는 기업이다. 따라서 벤처기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는 것이 조직앙트라프러뉴심의 역할 및 조직의 자원문제와 성과간의 관련성을 연구하기 위해 매우 적합할 수 있다.

자원기초이론 및 그에 입각한 선행 벤처기업 연구들을 검토한 결과 조직앙트라 프러뉴섭은 조직적 자원으로 다루어질 수 있고, 동시에 벤처기업의 조직성과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내부보유자원과 외부자원 연계능력 또는 외부자원 동원능력 측면에서 구체화 할 수 있다. 특히 자원기초이론 관점의 선행 벤처기업 연구들에서는 상대적으로 내부 보유 · 축적 자원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지만, 외부자원을 동원 할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한 기업자원이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논의가 미흡해 좀더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문헌들에 대한 검토 결과와 우리 나라 벤처기업에 대한 예 비조사 결과를 토대로, 벤처기업의 성과산출요인으로 조직앙트라프러뉴십 수행능력과 기술적 자원 및 재무적 자원을 내부보유자원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협력관계 측면에서 기업간 협력, 벤처기업들의 모임 · 협회 가입, 대학연구소와의 협력활동에 기초한 외부자원 연계능력과 후원관계 측면에서 벤처캐피탈, 금융기관, 정부부문과 의 후원관계에 기초한 외부자원 연계능력으로 구체화하였다.

본 연구는 자원기초이론의 논리와 선행연구들, 그리고 사전예비조사에 입각하여 이들 벤처기업의 기업자원들이 매출성과와 제품의 기업가적 성과를 제고시켜 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기업자원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효과가 조직연령, 시장내 경쟁정도, 기업가의 능력에 따라서 증가하거나 감소할 것이라는 조절변수들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우리 나라 중소기업청에 등록된 벤처기업 중 정보통신, 바이오테크 및 환경, 전기전자 산업기기 관련 사업을 수행하는 1012개사를 대상으로 조사지를 발송하고 회수된 175개사 중 148개사를 분석표본으로 하여 다중회귀분석기법을 이용해 가설을 검중하고 해석하였다. 이때 기업자원변수와 종속변수간의 인과적 관계의 가능성을 규명해 보는 연구를 시도하고자 독립변수자료를 1997년도의 자료로 수집하고 종속변수자료를 1998년도의 자료로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벤처기업이 성과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조직앙트라프러뉴십을 제고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 기술적 자원을 축적하고 외부적으로 협력관계 및 후원관계에 기초해 필요한 자원을 동원 · 조달할 수 있는 조직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즉 조직앙트라프러뉴십 수행능력을 제고시키면서 대학연구소와의 공동개발활동이나 벤처캐피탈, 금융기관, 정부기관과의 후원관계에 기초한 외부자원 동원능력을 갖추는 것이 조직성과를 산출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 다는 점을 검증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들 기업자원들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효과는 조직연령, 시장내 경쟁정도, 기업가의 전반적인 능력 수준에 따라서 중가되거나 감소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시사점으로는 먼저 이론 및 연구방법 측면에서 볼 때, 자원기초이론 관점에서 조직앙트라프러뉴십 수행능력은 벤처기업의 성과를 산출할 수 있는 조직적 자원이 될 수 있다는 점, 재무적 자원보다 기술적 자원이 핵심적 내부보유자원이 될 수 있다는 점, 협력관계에 기초하거나 후원 관계에 기초한 조직의 외부자원 연계능력이 중요한 기업자원이 될 수 있다는 점 둥을 들 수 있다. 경영실무적 측면에서 볼 때, 벤처기업 경영자는 조직성과를 산출 하기 위해 벤처기업의 본질인 조직앙트라프러뉴십의 역할에 충실하는 조직운영을 해야 한다는 점, 벤처기업의 핵심적 부촌자원으로 기술적 자원의 축적과 확보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 벤처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조직과의 협력 및 후원이라는 신뢰에 기초한 외부자원 경영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이를 종합해 보면, 벤처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직앙트라프러뉴십 수행능력과 기술적자원 같은 핵심적인 내부자원을 강화시켜야할 뿐만 아니라 벤처캐피탈, 금융기관, 정부부문과의 후원관계나 대학 및 연구소와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외부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경영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댜

Entrepreneurship has been discussed as an essential and key success factor for firm's growth and survival in Economics and Management Theories. Traditionally, Entrepreneurship in the prior entrepreneurship literatures and works has been investigated as entrepreneur's characteristics at individual level. But recently, Corporate Entrepreneurship ts a new research and theory of entrepreneurship at group level or organizational level, and the studies on Corporate Entrepreneurship have been increased. The corporate entrepreneurship at organizational level could be defined as innovative, nsk-taking and proactive organizational processes or activities to do a new combination of resources.

There are several theoretical approaches to study corporate entrepreneurship. Among them, Resource based theory is an appropriate approach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firm resources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terms of resource and/or organizational capabilities.

Also, even though we have a variety of research samples for corporate entrepreneurship study, venture business is representative sample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firm resources and corporate entrepreneurial activities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Recently, it is argued that venture companies are an important source of innovation and technological development and serve as a major source of new wealth creation. So many researchers are interested in key success factors of venture business. But Just descriptive works are executed and there are only a few empirical works with managerial approach to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d venture business.

S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of venture business in terms of resource based theoretical approach to corporate entrepreneurship. Empirical research model of this study is consist of firm resources as the independent variable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as the dependent variable. And several moderating variables such as organizational age, market competitiveness, entrepreneur's ability are included, being based on literature review on prior conceptual/empirical works and field studies for pretests.

The firm resources as the independent variables are internal capabilities and external resource mobilizing capabilities with linkages to external entities. The internal capabilities include corporate entrepreneurial capabilities, technological resource and financial resource.

External resource mobilizing capabilities with linkages to external entities includes interorganizational collaboration-based/partnership-based linkages and interorganizational supporting-based /sponsorship-based linkages. Partnership-based linkages include strategic alliance with other enterprises, ventures association, and collaboration with universities or research institutes for technology development.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as the dependent variable is proxied by sales volume and entrepreneurial output of product/service. And in order to investigat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firm resource and venture performance, this study includes lagged dependent variables. The firm resource as independent variables data in 1997 and venture performance as dependent variables data in 1998 were collected. Survey data were collected from 175 firms in March 1999, that were producing computer software, electric and electronic products, and biotechnological products.

The data were analyzed with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gression results indicate that corporate entrepreneurial capabilities, technological capabilities, collaboration with universities and research institutes, interorganizational supporting-based/sponsorship-based linkages are most important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Especially the external resource mobilizing capabilities with linkages to external entities could be a means of creating competitive advantage. External resource mobilizing capabilities with supportive based linkage to venture capital, government, commercial bank and partnership based linkage to universities or research institutes have significant effects on sales performance and entrepreneurial performance. But strategic alliance with other enterprise, venture's association, and financial resource have non significant impact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conclusion, corporate entrepreneurial capabilities and technological resource are very important determinants of venture performance. And external resource management with linkages to venture capital, government, commercial bank, universities or research institutes, also are very important activities for venture business's growth and surviv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