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승객경로 추적에 관한 연구: 서울지하철 9호선을 중심으로

Tracing a logical path of passengers: A case study of Seoul Metro Line 9

최근 Hong et al.[1]은 같은 열차에서 하차한 승객들의 교통카드데이터 퇴장시각이 군집(cluster)을 이루어 나타나는 특성을 이용해 도시철도 승객의 실제 이용 경로와 열차를 추적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급행열차와일반열차가 혼합 운영되는 서울 지하철 9호선에서도 퇴장시각이 같은 특성을 보임을 확인하고 Hong et al.[1]의 방법론을사용하여 승객이 실제 이용한 열차를 추적하였다. 오전 시간대(6시~10시) 상행 승객에 대한 추적결과 전체 승객 중 91%승객에 대해서 성공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열차와 급행열차에 대한 승객의 선호 및 이용행태를 분석하였다.

AuthorLogical path; AuthorMetro; AuthorSmart card data; AuthorExpress tr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