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아동-간호사의 신뢰에 대한 간호사의 인식

본 연구는 입원아동과 아동병동 간호사 사이의 신뢰에 대한 간호사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복합연구방법론을 적용한 서술적 조사연구로서 입원아동과 간호사의 신뢰를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개발에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입원아동과의 신뢰를 주제로 10명의 아동병동 간호사와 면담을 수행하고 내용을 분석한 질적 연구와 면담에서 분석되어진 내용을 근거로 설문지를 개발하여 123명의 아동병동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간호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양적 연구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질적 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Elo와 Kygnas (2007)의 귀납적 내용분석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양적 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질적 면담의 내용 분석을 통해 아동병동 간호사가 인식한 입원아동과의 신뢰는 신뢰의 속성과 영향 요인으로 2개의 범주로 나타났으며 속성은 다시 3개의 하위범주로 정의, 특성, 결과의 내용으로 분류되고 영향 요인은 2개의 하위범주로 촉진요인과 방해요인의 내용으로 분류되었다.

2. 면담을 통해 확인 된 아동병동 간호사가 인식한 입원아동과의 신뢰에 대한 정의는 ① 간호사가 아동의 감정을 느끼고 공감하는 것, ② 아동 대상자가 간호사의 돌봄을 믿고 의지하는 것, ③ 강제성 없이 서로 상호작용 하게 되는 것, ④ 서로 정서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경험하는 것, ⑤ 간호사를 믿을 것이라는 간호사의 확신으로 나타났으며 설문지를 통한 간호사들의 인식 조사에서는 위에 나열 된 순으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면담을 통해 확인 된 아동병동 간호사가 인식한 입원아동과의 신뢰의 특성은 ① 간호사의 노력이 필요하다, ② 신뢰의 정도에 따라 간호사가 아동대상자를 대하는 접근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③ 양방향으로 상대적인 것이다 ④ 아동 대상자마다 다른 수준의 신뢰를 형성한다, ⑤ 신뢰형성 여부를 알 수 있다, ⑥ 신뢰는 아동대상자의 과거 입원경험에 따라 다르다, ⑦ 필수적이다, ⑧ 신뢰는 깨어졌다가도 다시 형성될 수 있다, ⑨ 시간이 필요하다로 나타났으며 설문지를 통한 간호사들의 인식 조사에서는 위에 나열된 순으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면담을 통해 확인 된 아동병동 간호사가 인식한 입원아동과의 신뢰의 결과는 ① 신뢰가 있으면 아동은 자신의 치료과정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② 아동과의 신뢰는 대상자의 입원생활 적응에 도움이 된다, ③ 아동 대상자와의 신뢰는 간호를 수행하는 과정이며 동시에 간호의 결과이다, ④ 신뢰가 있으면 간호사는 대상자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⑤ 아동과의 신뢰의 수준에 따라 간호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로 설문지를 통한 간호사들의 인식 조사에서는 위에 나열 된 순으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면담을 통해 확인 된 아동병동 간호사가 인식한 입원아동과의 신뢰를 촉진하는 요인은 ① 아동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 ② 아동과 눈을 맞추는 것, ③ 아동을 하나의 인격체로 대하는 것, ④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어조와 단어의 사용과 아동에게 일관성 있는 말과 행동으로 대하는 것, ⑤ 간호사를 대하는 부모의 긍정적인 태도, ⑥ 아동을 칭찬해 주는 것, ⑦ 잦은 신체적 접촉의 순서로 신뢰를 촉진하는데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6. 면담을 통해 확인 된 아동병동 간호사가 인식한 입원아동과의 신뢰를 방해하는 요인은 ① 간호사를 대하는 부모의 부정적인 태도, ② 근무시간 중 간호사의 과다한 업무, ③ 아동의 과거 부정적인 입원경험, ④ 고통을 유발하는 간호 시술행위, ⑤ 아동의 짧은 재원기간, ⑥ 협조적이지 않은 아동에게 필요한 간호행위를 하는 것, ⑦ 간호사의 교대 근무의 순서로 신뢰를 방해하는데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아동병동 간호사는 입원아동과 신뢰를 형성할 때 촉진・방해 요인에 대해 미리 예측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돌봄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근거자료가 될 것이다. 이러한 신뢰관계에 대한 인식을 통해 간호사와 아동 대상자와 의 신뢰 형성이 촉진되면 아동의 입원 생활 적응을 도울 수 있을 것이며 아동이 자신의 치료과정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아동병동 간호사로 하여금 입원아동과의 신뢰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아동간호실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