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노인 건강 임파워먼트 측정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Health Empowerment Scale for older Korean adults

Abstract

노년기의 대표적인 건강문제로 만성질환관리가 부상하면서 임파워먼트 원칙을 기반으로 한 중재프로그램이 증가함에 따라 건강 관련 임파워먼트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도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노인을 대상으로 건강 관련 임파워먼트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임파워먼트의 7가지 속성인 자기통제, 자기효능, 문제해결, 심리 사회적 대처, 지지, 동기화, 참여를 묻는 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어 건강 임파워먼트를 정확히 사정할 수 있으며, 문항 수가 적어 노인을 대상으로 조사 시 신뢰도가 높은 Anderson et al.(1995)의 단축형 당뇨병 임파워먼트 도구(DES-SF)를 수정∙번안하여 한국형 노인 건강 임파워먼트 도구(K-HES)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먼저 번역 역번역 과정과 3명의 전문가 집단의 내용 분석을 받은 후 일부 문항을 수정하여 예비조사용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그 후 2011년 8월 26일 서울시내 복지관 1곳에서 만 60세 이상의 노인 2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결과 문항의 가독성과 소요시간이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설문도구의 수정 없이 본 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조사의 연구 대상은 지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만 60세 이상의 노인 200명으로 서울시내 복지관 2곳에서 임의로 표출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1년 9월 17일부터 19일까지 약 3일에 걸쳐 진행되었다. 자료 수집은 연구자와 설문조사 보조원 4명이 일대일 면담 방식으로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지 미수와 누락의 문제가 있는 25부를 제외하고 총 175부가 결과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8문항으로 구성된 한국형 노인 건강 임파워먼트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값이 .804로 높게 나타났다.

2) 수렴타당도 검증을 위해 분석한 운동 효능감 척도와의 Pearson 상관계수는 .604로 운동 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한 자기효능감과 본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건강 임파워먼트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구성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corrected item-total correlation analysis를 시행한 6번 문항을 제외한 나머지 문항은 모두 .30과 .80사이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항 6은 .186범위로 척도 내 기여도가 비교적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4) 전체 도구의 전문가 타당도는 .96으로 본 도구의 전문가 타당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K-HES는 만 60세 이상의 노인에게 적용하였을 때 건강 관리에 대한 임파워먼트 수준을 평가하는 도구로서 높은 수준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신뢰도의 경우 Cronbachs α값으로만 검증되었으며 타당도 역시 전문가 타당도와 구성 타당도 중 수렴 타당도와 구성 타당도 만으로 검증된 제한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도구의 정련을 위해 다각적인 방법을 통한 반복 연구와 또한 임파워먼트 수준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그룹(요양 시설 입소 노인, 입원 노인)과 임파워먼트 수준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그룹(노인 복지관에 등록되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그룹)간의 점수차이를 살피는 집단 비교법 등을 통해 구성 타당도를 재검증할 것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