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상업시설이 상업지역 보행자 행태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 Commercial Complex on Pedestrian Behavior in Commercial Districts

최근 단순 구매에 더불어 다양한 경험을 함께 즐기고자 하는 소비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복합상업시설의 개발이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이러한 복합상업시설은 강한 집객력을 바탕으로 쇠퇴한 구도심의 상업지역을 활성화시키는 주요 방안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복합상업시설은 시설의 규모가 크고 다양한 행위를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의 보행자를 시설 내부로 끌어들이는 효과를 가지며, 이로 인해 상업지역 내 기존 소규모 점포 및 가로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행행태 측면에서 복합상업시설이 상업지역의 방문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 전체의 활성화에 보다 유리한 보행자 행태를 유도할 수 있는 복합상업시설 계획 방향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명동 상업지역을 방문한 방문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와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연구문제는 복합상업시설이 보행자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으로서 이를 위해 설문 대상자를 복합상업시설에 대한 목적 및 이용 여부에 따라 세부 집단으로 분류한 후 각 집단 간 보행동선 및 보행행태 관련 지표 값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복합상업시설의 특성이 보행자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으로서 이를 위해 설문에 응답한 복합상업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복합상업시설의 위치 및 복합 유형에 따라 세부 집단으로 분류한 후 각 집단 간 보행동선 및 보행행태 관련 지표 값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복합상업시설은 상업지역 방문자의 보행 범위, 기존 소규모 점포 및 가로에서의 활동을 축소시키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복합상업시설에 의해 상업지역으로의 유입인구가 증가하더라도 이들 대부분이 복합상업시설을 중심으로 한정된 공간만을 이용하며, 활동의 대부분을 복합상업시설에 집중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복합상업시설과 관계없이 상업지역을 방문한 기존 방문자에 있어서도 복합상업시설을 이용할 경우 활동의 많은 부분을 복합상업시설 내에서 행함으로써 기존 소규모 점포 및 가로에서의 활동은 축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복합상업시설의 집객력은 상업지역 차원에서는 긍정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상업지역 내에서 그 효과가 파급되는 공간적 범위에 있어서는 한계가 존재하며 일부 소규모 점포 및 가로 차원에서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복합상업시설의 위치 및 복합 유형에 따라서도 방문자의 보행 범위, 기존 소규모 점포 및 가로에서의 활동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대상지 입구로부터 복합상업시설까지의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일정 수준까지 총 이용시설 수, 복합상업시설을 제외한 기타 시설 이용 수, 복합상업시설 외부에서의 지출액이 증가하게 되며, 그 값이 최대가 되는 시점은 200m이상 300m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복합상업시설 내에 영화관이 입점하게 될 경우 이용자는 총 시간 중 상대적으로 많은 부분을 복합상업시설 내에서 보내게 되며, 실제 행위 수나 지출의 대부분을 복합상업시설에 집중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복합상업시설이 해당 상업지역 방문자의 보행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복합상업시설의 집객력이 지역 차원과 지역 내부의 차원에서 각각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니다. 또한 상업 지역 내 복합상업시설을 개발함에 있어서 시설의 위치 및 복합 유형을 고려한 계획의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복합상업시설 개발을 추진함에 있어서 보다 넓은 상업지역의 상권을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특히 복합상업시설의 위치와 관련하여 대상지 내부에 입지시키는 것이 도움이 되며, 구체적으로는 대상지 입구로부터 200m이상 300m미만이 되는 지점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복합 기능에 영화관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도입될 경우 보다 다양한 가로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내부에 입지시키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