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주택 PF사업의 위험 측정과 최적 자본구조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지하

Advisor
정창무
Major
건설환경공학부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2. 2. 정창무.
Abstract
본 연구는 PF대출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한 주택사업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해 시장과 개별 기업에 미치는 위험성을 진단하고, 자본구조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프로젝트 파이낸스를 이용한 개발 사업은 일반적으로 고위험 · 고수익 사업구조를 지니므로 철저한 사업성 분석과 위험 부담 계획이 선행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국내 PF사업, 그 중에서도 특히 자본구조가 취약한 주택 PF사업과 관련된 심도 있는 논의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본 연구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부분은 PF사업의 위험성을 측정하는 부분으로써, PF사업 규모 또는 PF지급보증 규모가 지역 주택시장과 개별 건설기업에 초래할 수 있는 위험을 실증 분석한다. 이 후 두 번째 부분에서는 민간 공동주택 PF사업의 최적 자본구조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공동주택 PF사업의 확률론적 현금흐름을 가정하고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하였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4433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880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