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테라스가 가로환경 및 보행자에게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afe terraces on streets and pedestrians

최근 가로에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테라스 공간은 주로 테라스 공간 이용자를 위해서만 설계되고 보행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고려하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착안하여 이 논문에서는 사적인 목적으로 설치되는 테라스가 공공인 보행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였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테라스 공간과 가로 보행자의 조화를 모색하였다.

테라스 특성이 가로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두 경로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첫째는 테라스 특성이 테라스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며, 총체적인 가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둘째로 테라스 특성이 가로환경요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가로환경요소는 총체적 가로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테라스 특성이 최종적으로 보행자들이 느끼는 가로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카페테라스 특화 가로와 일반 상업가로를 비교하여, 가로환경 및 테라스 특성에 따라 테라스가 공공의 보행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비교 분석하였다. 카페테라스 특화가로로는 가로수길과 정자카페거리를 대상지로 선정하였고, 일반상업가로는 도산대로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테라스 심미성 및 테라스 활성화에 의해 가로의 다양성과 심미성이 높아지며, 이러한 경로는 가로 만족도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점은 통로의 기능으로만 한정된 우리의 가로가 다양한 사회활동을 담을 수 있는 공공공간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둘째, 테라스의 보도 침해에 따른 가로의 쾌적성 및 가로 혼잡도는 가로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테라스가 가로의 보행 쾌적성을 심각하게 낮추지 않는다면, 테라스는 가로 다양성을 높여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더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총체적 가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셋째, 가로환경 특성 및 이용자 특성에 따라 테라스가 가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 테라스의 심미성, 활성화가 카페거리에서는 중요한 요인이지만, 일반가로에서는 테라스의 쾌적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차이는 두 가지 측면에서 해석가능하다. 하나는 테라스가로는 심미성과 다양성이 높으며, 테라스 디자인 수준도 높기 때문에 일반가로에 비해 테라스공간이 이러한 요소에 더 민감하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카페거리 이용자들은 평소 테라스를 자주 이용하여 테라스 공간에 더 친숙하고 호의적 태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태도는 테라스의 다양한 볼거리, 이용자들의 활기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테라스가 보행쾌적성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는 일반가로이용자에 비해 관대한 태도를 보인다. 또한 카페거리 이용자들은 식사, 쇼핑과 같이 가로의 심미성과 다양성, 활기를 즐기려는 목적의 이용자들로 출퇴근과 같은 통행을 위해 일반가로를 이용하는 이용자들과는 이용목적이 다른 것도 이러한 차이를 발생시킨다.

따라서 테라스는 각 가로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설계되어야 한다. 일반 상업가로에서는 쾌적성 측면이 카페거리에 비해 강조되므로 일반 상업가로에서는 보행 쾌적성을 좀 더 고려되어야 한다. 반면 카페거리에서는 테라스의 다양성, 미적 측면을 활용하여 가로를 활성화 시키고 심미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설계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