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기업의 이사회 구성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공산당원 여부를 조절변수로

Abstract

연구는 이사회 구성원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사회 구성원의 공산당원 여부를 조절변수로 활용하여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CSR을 연구 주제로 한 선행연구들을 다양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와 구별되는 두 가지 특성을 가지고 접근한다. 첫 번째는 중국기업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중국 내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관련한 연구들을 최근 들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이사회 구성과 관련한 연구는 생소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이사회 구성의 대위변수로 활용되어 왔던 사외이사의 비율과 CEO duality를 중국 기업들의 현실에 맞게 변형, 적용하여 이 같은 요소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증해 보았다. 두 번째, 본 논문은 이사회 구성원의 공산당원 여부를 조절변수로 활용함으로써 선행 연구와 차별성을 두었다. 사회주의라는 중국만의 특수성을 고려하고, 이사회 구성원 중 정치, 경제 순환 배치구조를 가지는 공산당원을 조절 변수로 활용하는 것은 기존 선행 연구에서 없던 새로운 시도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통계적으로 활용해 봄으로써 그 조절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7년 상하이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들 중 랜덤 샘플링을 통해 1차 표본 추출을 한 뒤, 이사회 구성원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기업들을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184개의 표본을 확정하였다. 표본을 확정하고 통계적으로 검증해 본 결과 이사화의 특성(전체 이사회원 중 사내이사의 비율, CEO Duality)이 CSR 활동에 유의한 영향을 줌이 검증되었으며, 사내이사의 공산당원 조절 효과를 검증한 가설 3의 경우는 채택되고 CEO duality일 경우 공산당원 조절 효과를 검증한 가설 4는 기각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plore the impact of BOD's composition on CSR activity in China using membership of the Communist Party as a moderator. Unlike earlier studies, this study focus on "Chinese manufacturing companies CSR activity" and "membership of the Communist party" as a moderate variable. The hypotheses were tested by 184 listed companies in manufacturing sector in Shanghai SE. The study results reveal that BOD's Composition are related to CSR activity (Hypothesis 1, 2). And membership of the Communist Party has positive modering effect on BOD's composition feature (ratio of Insider directors) and CSR activity (Hypothesis 3). But it didnt prove moderator role between CEO duality and CSR activity. Implication for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are suggested in the conclu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