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사용자의 카드 사용 행태와 연체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신용카드 사용자의 신용카드 사용내역을 통하여 신용카드 결제방식과 소비유형이 신용카드 사용자의 카드대금 연체 여부에 미치는 영향을 고정효과 로짓모형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신용카드 결제방식을 일시불, 할부, 현금서비스로 구분하였을 때, 현금서비스의 사용이 한 건이 증가할 때 연체할 확률은 평균적으로 2.3%정도 증가하였다. 그리고 신용카드 사용자가 학원 강의 등 교육 항목에 대한 일시불 소비를 증가 시킬 경우 신용카드 사용자가 연체할 확률은 감소하였고, 유흥, 여행, 서비스, 기타 항목의 소비를 할부로 결제할 경우 신용카드 사용자의 연체할 확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계부채에 기인한 최근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계의 채무불이행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지만, 가계의 카드 소비 유형이 채무불이행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가계채무의 위험에 대한 우려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용카드 소비 유형이 채무불이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신용이 낮은 가계의 주요 자금 조달원인 현금서비스가 채무불이행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봄으로써 카드사의 잠재적인 채무불이행 위험을 측정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