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 모델 구성에서 생물 지식과 창의성의 상관관계 : Correlation between biological knowledge and creativity in biological modelling

Abstract

우리 사회는 과학 기술과 관련된 복잡한 사회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격고 있다. 과학교과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높은 수준의 과학 창의성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과학 창의성에 대한 실용적인 정의를 제시하고 있지 않으며 그 밖에 과학 창의성에 대한 기초 연구도 미흡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 창의성의 기초 연구의 일환으로 생물 지식과 생물 창의성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연구를 위해 환경에 대한 식물의 형태학적 적응에 대한 생물 지식 검사(객관식 36문항, 20분)와 환경에 적응한 식물 모델을 구성하는 생물 창의성 검사(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측정, 30분)을 개발하였다. 경기도 안산시 소재 중학교 3학년 144명(남 75명, 여 69명)을 대상으로 생물 지식 검사와 생물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물 지식과 유창성은 유의한 상관관계(Spearman's ρ = 0.377, p<0.01)를 보였다. 생물 지식을 많이 알고 있을수록 기존에 알고 있던 개념들을 연결하여 새롭고 유용한 관계를 많이 구성한다.

둘째, 생물 지식과 융통성은 유의한 상관관계(Spearman's ρ = 0.376, p<0.01)를 보였다. 생물 지식을 많이 알고 있을수록 다양한 범주에서 새롭고 유용한 관계를 구성한다.

셋째, 생물 지식과 독창성은 유의한 상관관계(Spearman's ρ = 0.424, p<0.01)를 보였다. 즉, 생물 지식을 많이 알고 있을수록 다른 사람이 흔히 생각해내지 못한 과학적으로 가치가 있는 생물 개념 간의 관계를 구성하였다.

위와 같이 생물 지식은 생물 창의성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모두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생물 지식은 생물 창의성 발현의 기초가 된다고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correlation between biological knowledge and creativity in biological modeling. Biological creativity, one of scientific creativity defined by Kim(2010), was ability constructing 'new' and 'useful' idea which means relation of biological concepts or biological problem solving methods.

For this study, 144 middle school students(male 75, female 69) in 3rd grade of four classes were sampled from a middle school in Ansan-si, Gyeonggi-do. Data was collected from two tests - biological knowledge test(20 minutes) about 'Plant morphological adaptation' and biological creativity test(30 minutes) which include fluency, flexibility and originality.

The results showed, first, biological knowledge and fluency had significant correlation(Spearman's ρ=0.377, p<0.01). Second, biological knowledge and flexibility had significant correlation(Spearman's ρ=0.376, p<0.01). Lastly, biological knowledge and originality had significant correlation(Spearman's ρ=0.424, p<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