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구조적 분석: 한국•중국 비교를 중심으로

교육은 한 나라의 장래를 결정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활동이다. 특히, 학교교육은 국가뿐만 아니라, 개인의 장래를 좌우하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며 학교교육의 질과 성과는 개인과 국가 모두에게 중요한 관심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교육의 질을 논할 때 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는 주관적 지표의 대표적 척도로서, 많은 선행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중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며, 더욱이 한국과 중국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교교육만족도에 대한 국가간 비교 연구는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 연구는 한국과 중국 중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를 측정하고, 교사-학생 관계, 학습동기, 사회경제적 지위와 학교교육만족도의 관계에 양국 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며, 양국 중학생들의 학교교육만족도를 효과적으로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둘째, 한국과 중국 중학생들의 학교교육만족도와 교사-학생 관계, 학습동기, 사회경제적 지위 간의 관계에는 차이가 있는가?

선행연구의 검토 및 학생과의 면담, 예비검사, 전문가 협의회, 통ᆞ번역대학원 전문가 감수 등의 과정을 거쳐 학교교육만족도 척도, 교사-학생관계 척도, 학습동기 척도를 제작하였다. 이러한 척도를 이용하여 한국 인천광역시 I중학교 2학년 학생 372명과 중국 상하이시 S중학교 2학년 학생 360명 총 732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교육만족도와 교사-학생관계, 학습동기, 사회경제적 지위와의 관계에 대한 측정모형이 한국과 중국 간에 서로 유사한지를 분석한 결과, 측정모형의 요인구조와 요인부하량은 서로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측정도구가 양국 학생들에게 동시에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국제비교를 위한 도구의 타당성이 확인되었다.

둘째, 학교교육만족도와 세 가지 변인의 잠재평균을 분석한 결과, 학교교육만족도와 학습동기, 교사-학생관계의 잠재평균의 경우 중국 학생들이 한국 학생들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p<.001). 단, 사회경제적 지위의 경우는 한국 학생들이 중국 학생들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p<.001).

셋째, 학교교육만족도와 세 가지 변인의 관계 모형을 설정하였고, 모형이 한국과 중국 간에 동등한지를 살펴본 결과, 요인구조와 요인부하량은 서로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요인부하량 동등성 모형의 모수치를 분석한 결과, 양국에서 세 가지 변인이 모두 학교교육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따라서 세 가지 변인과 학교교육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가 한국과 중국이 서로 유사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세 가지 변인 각각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전체 효과에 있어서 한국의 경우 교사-학생관계의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은 사회경제적 지위, 학습동기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서 중국은 교사-학생관계의 효과가 역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이 학습동기, 사회경제적 지위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중학생의 학교교육만족도 제고를 위해서는 한국과 중국 모두 교사-학생 관계와 학습동기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그리고 양국 학교와 교사들이 시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학생에게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을 베풀어 주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students satisfaction of school education in South Korea and China. Specifically, it attempts to comparatively analyze the effect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 learning motivation, socioeconomic status on student satisfaction and structure among these variables.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drawn from 353 students at S middle school in Shanghai, China and 364 students at I middle school in Incheon, South Korea. By using multi-group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cross-group equality was checked at first.

The result showed that the equality of configural invariance and metric invariance between South Korean and China students were satisfied. Under such conditions, the influence of those three factors was examined.

The results indicated the following. First, all three variable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students satisfaction of school education in both countries. Therefore, a positive shift in teacher-student relationship, learning motivation and socioeconomic status may contribute to increased satisfaction in school education. Second, the effect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 and learning motivation on students satisfaction of school education was relatively smaller for South Korean students compared to Chinese students. Meanwhile, the indirect effect of socioeconomic status appeared to be larger for South Korean students than their Chinese counterparts.

In conclusion, teacher-student relationship was shown to have the most profound effect on school satisfaction in both South Korea and China. Also, socio-economic status was the second most influential factor in South Korea while learning motivation was the second in China.

These results suggest that in order to raise students satisfaction in school education, teacher-student relationship needs to be addressed for improvement and efforts need to be made to encourage students motivation to lea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