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선후기 숙종대 경연과 군신관계 : The Classic-mat Lectures and King-ministers Relationship in King Sukjong of Chosun Dynas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렁싱기

Advisor
김인걸
Major
국사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사학과, 2012. 2. 김인걸.
Abstract
經筵은 군주에게 신하가 經史를 강론하면서 학문과 정사를 함께 논의하는 장으로서 고려에서 실시되기 시작했으며 조선시대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경연 자리는 시기 및 참석자, 토론의 주제에 따라서 君臣간 소통의 장이자, 갈등의 장이 되기도 하였다.
17세기 말에서 18세기 초에 걸친 숙종 연간은 '朋黨政治'가 변질되면서 새로운 政局運營論인 蕩平政治로 넘어가는 과도기이기 때문에 이 기간 정국의 운영이 주목된다. 정치운영문제는 군권과 신권의 대항관계로 집약되는데 경연은 주로 전자에 대한 후자의 기능이 강조되는 자리였다. 숙종대 정치구도는 환국정치로 대변되고 또 換局期마다 집권세력에 따라서 경연의 실태 및 경연에서 진강한 내용이 달라졌다. 남인집권기 경연에서는 조선전기부터 내려온 순서에 따라서 강학이 진행되었다. 한편으로, 서인집권기 서인계 경연관들은 그의 학통을 확립하기 위해서 송시열이 성리학을 반영한 새로운 주석서를 편찬하고 이를 경연에서 활용하고자 하였다.
숙종전반기 경연교재에 대한 논의가 벌어졌으나 경연관사이에 경연교재의 채용에 대해서 크게 논의된 바는 없었다. 갑술환국 이후 노론과 소론이 己巳義理 및 世子保護 문제를 둘러싸고 분열되면서 양파의 학풍이 확립된 뒤부터 경연교재에 대한 논란이 시작된다. 노론과 소론의 경연과목 논의는 1702년(숙종 28) 세자의 서연에서 송시열의 『心經釋疑』를 진강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문제부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서 이후 노소론의 대립은 1709년(숙종 35)『禮記類編』을 경연에서 참고할 것인지 여부를 두고 벌어졌다.
이와 같이, 경연관들은 경연석상에서 경서를 진강하면서 정사를 논의하였다. 이후 청남과 탁남이 분열되면서 각 세력은 경연석상에서 상대 세력을 공격하였다. 숙종은 정사를 처리하는 데 허적 등 탁남의 의견을 따랐던 편이었으나 경연석상에서는 주로 청남 쪽의 학문을 받아들였다. 따라서 청남에 속한 인물들은 탁남의 경연관의 능력을 비판하였다.
이와는 달리 경신환국 이후 경연석상에서 숙종은 홍문관 관원과 갈등을 빚었다. 숙종과 홍문관 관원의 갈등은 경신환국 이후 숙종이 훈척을 중용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당시 언론활동을 하는 홍문관 관원들은 자기 당론에 따라 경연관들이 牌招를 어겨 경연이 열리지 못하는 때가 전대보다 많아졌다. 경연 입시 인원의 부족 때문에 경연을 개최하지 못한 경우가 숙종 10년경 계속되었다. 숙종은 주강에서 兩司가 고의로 違牌를 범하는 것을 지적하고 違牌를 한 관원을 체임시켰다. 이를 통해서 숙종대 붕당간의 대립은 경연의 운영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갑술환국은 전적으로 숙종의 뜻에 의하여 진행되었으니 이때부터 숙종이 주도권을 잡게 되고 당파간의 다툼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갑술환국 이후 숙종은 경연에서도 학문적인 토론의 주도권을 잡게 되었다. 17세기 산림세력이 주도하는 경연석상에서는 경연관은 학문적인 토론의 주도권을 잡고 있었으며 실록의 기사를 보면 인조, 효종, 현종은 경연관의 잘못을 지적하는 경우가 보이지 않는다. 숙종전기까지도 경연관이 경서를 誤讀한 경우에 다른 경연관들이 그의 잘못을 지적하였다. 반면. 숙종 후반기에 들어 경연에서 숙종은 직접 나가서 경연관의 잘못을 지적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4623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280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