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구어체 종결 표현 '-을걸'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민
Advisor
박진호
Major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2012. 2. 박진호.
Abstract
본고에서는 구어체 종결 표현 -을걸의 실현 양상을 검토하여 -을걸의 문법적·화용적 특성을 밝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을걸은 추측의 -을걸1, -후회의 -을걸2, 타박의 을걸3으로 나눠진다. -을걸은 기존 논의에서 추측 의미의 -을걸1과 후회 의미의 -을걸2 두 가지가 있는 것으로 봐왔다. 그러나 필자가 구축한 말뭉치에서 추측도 후회도 아닌 -을걸3을 발견하였고 이를 타박의 의미로 보았다. -을걸3은 문법화 과정에 있으며 아직 종결어미로 완전히 굳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을걸1 및 -을걸2와는 다른 문법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종결어미로 쓰인 예문도 있어 -을걸3으로 표시하였다. 본고의 논의는 총 6장으로 구성되었다.
1장에서는 본고의 연구 목적, 방법과 대상을 밝히고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2장에서는 -을걸1의 문법적 특성과 화용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을걸1은 모든 용언과 제약 없이 결합 할 수 있고, 인칭의 제약이나 부정문의 종류에도 제약이 없다. 또한 근대 한국어 자료를 검토하여 -을걸1의 기원형식이 -을 것을임을 밝혔다. -을걸1은 화자의 추측이 상대편이 이미 알고 있는 바나 기대와는 다른 것임을 나타내거나 불확실한 추측의 의미를 가진다. -을걸1이 모든 상황에서 이러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의미는 기타 추측 표현과의 변별적인 의미가 된다.
3장에서는 후회 의미의 -을걸2를 검토하였다. -을걸2는 기본적으로 동사와만 결합하고 형용사와는 결합할 수 없지만 몇 몇 화자가 통제 가능한 심리 형용사와 결합 가능하다. 후회는 이전의 잘못을 깨우치고 뉘우침을 뜻하므로 과거의 사실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후회의 의미를 갖는 -을걸2는 -었-과 통합할 수 없다. -을걸2는 -을 것을로 바꿔 쓸 수 있으며 뒤에 무엇인가 생략된 듯한 느낌을 주고, 실제로 그랬다, 그랬네, 그랬나, 그랬나 보다, 그랬죠 등과 같은 표현이 뒤따르는 일이 흔하다. 후회의 의미 특성상 -을걸2의 주어는 화자 자신이어야 할 것이나 주어가 2인칭인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은 경우 -을걸2가 단독적으로 쓰이지 않고 뒤에 그랬다, 그랬죠 등을 동반해서 나타난다. 이런 현상을 필자는 화자가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상대방 대신 후회를 하면서 그 상황이나 상대방에 대한 아쉬움이나 안타까움을 표현하는 것이다.
4장에서는 문법화에 대한 개념을 검토한 후, -을걸3의 문법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을걸3은 아직 문법화 과정에 있으며 종결어미로 완전히 굳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을걸3의 기본 억양이 -을걸1 및 -을걸2와는 다르고, 타박의 의미로 통일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을걸1 및 -을걸2와는 구별하여 -을걸3으로 보았다. -을걸3은 많은 면에서 제약을 받는다. -었-과 결합할 수 없으며 부정문을 가지지 않으며 요와도 결합할 수 없다. -을걸3은 조건절에 많이 쓰이며 주어는 항상 2·3인칭이고, -을 것을로 복원할 수 있다. 또한 뒤에 무엇인가 생략된 느낌을 주고, 실제로 가지고, 가지고 그러네와 같은 표현이 뒤따른다는 특징이 있다.
5장에서는 반사실적 가정 구문의 귀결절에 쓰이는 -을걸을 검토하여 -을걸1과 -을걸2가 혼재해 나타남을 밝혔다. 또한 이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근거는 -었-과의 통합가능성이다.
6장에서는 본고의 논의를 요약하고 앞으로의 과제를 살펴보았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4636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455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국어국문학과)Theses (Master's Degree_국어국문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