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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물체 동역학을 고려한 무베어링 로터 시스템의 하중해석 : Development of Bearingless Rotorcraft Load Analysis using an Improved Flexible Multi-body Model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신상준 | - |
dc.contributor.author | 전태영 | - |
dc.date.accessioned | 2019-06-25T15:28:31Z | - |
dc.date.available | 2019-06-25T15:28:31Z | - |
dc.date.issued | 2012-0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000757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54746 | - |
dc.identifier.uri |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75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기계항공공학부, 2012. 2. 신상준. | - |
dc.description.abstract | 회전익 항공기의 공력 환경은 고정익 항공기에 비해 상당히 복잡
하며 로터 블레이드에는 고속의 회전에 의한 관성력과 표면에 작용 하는 공기력, 그리고 구조물의 변형에 의한 탄성력 등이 동시에 작 용하게 된다. 이러한 여러 힘들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로터 블레이 드는 복잡한 공력탄성학적 특성을 보이게 된다. 비대칭적인 공기역 학적인 특성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양력 불균형을 보상하고 요구되 는 추력과 조종력을 제어하기 위하여 로터 블레이드는 비행 시 3축 방향의 운동을 하게 되고, 로터 허브에서는 이러한 운동을 가능하게 하는 3축의 힌지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무베어링형 로터는 이러한 3개의 기계적인 힌지 구조를 모두 제 거하고, 플랩, 리드-래그 및 페더링 운동을 구조적으로 유연한 재질 의 사용을 통해 구현한 로터 허브 시스템이다. 무베어링형 로터는 구조가 단순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다중 하중 경로로 인해 모델링과 해석에 추가의 복잡함이 있으며, 비틀림 강성이 작은 유연보의 사용 으로 인해 비선형 굽힘-비틀림이 발생하고 공력탄성학적 불안정성 에 쉽게 노출되고 있다. 따라서 무베어링형 로터 시스템의 동특성 및 동안정성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는 각 구성품의 강성분포 및 거동, 동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정밀한 하중 해석 절차 가 요구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하학적 정밀 보 이론을 사용하여 회전하는 보의 기하학적 비선형성을 고려하고, 보 모델을 결합한 다물체 동역 학 모델을 구현하여 여러 구성품으로 이루어진 무베어링형 로터의 해석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트림 해석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무베어링형 로터의 거동을 예측하였다. | - |
dc.format.extent | 8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ddc | 621 | - |
dc.title | 다물체 동역학을 고려한 무베어링 로터 시스템의 하중해석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Bearingless Rotorcraft Load Analysis using an Improved Flexible Multi-body Model | - |
dc.type | Thesis | - |
dc.type | Dissertation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기계항공공학부 | - |
dc.date.awarded | 2012-02 | - |
dc.identifier.holdings | 000000000006▲000000000011▲0000000007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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