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슐형 내시경 조직채취기에서의 조직채취 메커니즘 분석 : Tissue extract mechanism in the large intestinal capsular endoscope

Abstract

생검은 조직검사의 한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이뤄지는 생검에는 절개, 절제, 펀치, 침, 천자흡입, 시험소파 등의 방법이 있다. 캡슐형 내시경에 생검장치를 부착하여 조직채취를 시도하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캡슐형 내시경에 부착된 조직채취 도구는 상용화된 내시경에 비해 크기, 전력, 제어 등에서 조건에서 제한된 상황에 처해있다.

본 연구에서는 캡슐형 내시경에 장착하는 생검장비(biopsy device)를 이용하여 동물 내장을 이용한 부검검체(autopsy specimen)를 수행하였다. 마이크로 스파이크의 형상이 조직채취의 과정과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며, 이를 통해 조직채취 구동기에 적용할 기초 설계변수를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마이크로 스파이크의 형상변경을 통해 조직채취 단계별로 생성되는 힘 변화를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마이크로 스파이크의 형상이 조직채취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대장조직 채취기의 기초 설계요소를 확보하였다.

Because of economic development and welfare improvement, the importance of Diagnostic check becomes more stronger in the medical industry. Capsule type endoscope development made innovative technical progress, because capsule type endoscope is able to observe and make diagnosis bio-interior lesion. Recently capsule style endoscope is attached to biopsy device, making tissue extraction, and may researches about the device is going on. In this study, micro-spike is used at micro autopsy specimen experiments. Changes in Micro-spike shape and dimension measure change of extracting force thus making understanding tissue extracting step process. Also, this study is for utilization of basic design parameter for micro actu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