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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학습문화와 지식창출과정의 관계에서 온라인 사회적 네트워크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Online Social Network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Culture and Knowledge Creation Process Perceived by Workers in Large Corpor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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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문예원
Advisor
이찬
Major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2. 2. 이찬.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학습문화와 지식창출과정(사회화, 외재화, 종합화, 내재화)의 관계에서 온라인 사회적 네트워크(크기, 범위 강도)의 조절효과를 구명하는데 있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목표를 설정하였다. 첫째, 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학습문화와 지식창출과정 및 온라인 사회적 네트워크의 수준을 구명한다. 둘째, 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학습문화와 지식창출과정의 상관관계를 구명하고, 지식창출과정에 대한 조직특성의 설명력을 구명한다. 넷째, 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학습문화와 지식창출과정의 관계에서 온라인 사회적 네트워크의 조절작용을 구명한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국내 대기업 근로자 전체이나 기업 근로자 개인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대한상공회의소의 기업정보 사이트인 코참비즈에서 제공하는 1000대 기업의 근로자를 목표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조사대상에 대한 접근의 한계로 인해 이 연구에서는 비확률표집방법 중 유의표집방법을 활용하여 코참비즈의 코참비즈의 1000대 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 350명을 표집하였다.
조사도구는 질문지 형태를 사용하였으며. 크게 학습문화, 지식창출과정, 온라인 사회적 네트워크, 일반사항 등과 같이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총 3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 활용된 조사도구는 전문가 검토과정과 예비조사를 통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먼저 각 변인에 맞는 도구를 선정하고, 이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수정하여 질문지를 개발한 후 인적자원개발을 전공한 박사수료생 1인과 박사과정생 1인의 검토를 받아 의미가 명확하지 않거나 이해하기가 어려운 일부 문항에 대하여 수정 및 보완이 이루어졌다. 또한 예비조사는 이 연구의 목표 모집단으로 선정된 대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예비조사 자료를 문항의 내적일치도 계수를 산출하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자료의 배포 및 수집은 2011년 11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 이루어졌고, 예비조사는 2011년 11월 1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었으며, 본 조사는 2011년 11월 20일부터 12월 10일까지 진행되었다. 본 조사에서는 총 350부를 배포하여 256부(회수율 73.1%)가 회수되었고, 이 중 설문에 성실히 답변하지 않은 38부를 제외한 218부(유효응답률 62.3%)가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이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Windows SPSS 19.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와 t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모든 분석에 있어서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로부터 얻어진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지식창출과정의 수준은 전체적으로 보통보다 조금 높은 수준이었고, 구체적으로 지식창출과정 중 지식의 외재화의 수준이 가장 높았으며, 종합화, 사회화, 내재화의 순이었고, 상대적으로 내재화의 수준이 조금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새로운 지식이 묻히지 않고 또 다른 새로운 지식으로의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새로운 지식을 체득하는 내재화의 단계를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학습문화는 지식창출과정에 대하여 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설명력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조직의 지식창출과정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 인적자원개발 담당자들은 조직구성원들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개입방안을 만드는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
셋째, 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학습문화와 지식창출과정의 관계에서 온라인 사회적 네트워크의 크기가 클수록 지식창출과정에 대한 학습문화의 정적인 영향력은 약해진다. 이는 우리나라의 대기업에서 지식창출과정이 일어남에 있어 온라인을 통한 업무관련 정보공유 활동이 활발하지 않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조직에서는 다양한 학습기회 제공이 지식창출과정에 주는 영향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면대면 접촉이 용이한 조직 내 사람들 간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혼합된 블렌디드러닝 형식의 학습활동을 설계하여 강화시킬 필요가 있으며, 또한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SNS 활동을 주기적으로 적극 홍보함으로써 조직구성원들이 시․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온라인 사회적 네트워크를 넓혀 다양한 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야 한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토대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창출과정을 구성하는 지식의 사회화, 외재화, 종합화, 내재화 각 단계별로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구명이 필요하다.
둘째, 대기업 근로자의 온라인 사회적 네트워크와 오프라인 사회적 네트워크의 비교분석 연구를 통하여 각각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대기업 근로자의 지식창출과정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이 연구에서 구명된 학습문화와 온라인 사회적 네트워크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하여 인적자원을 관리하고 개발해나가는 노력이 요구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moderating effect of online social network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culture and knowledge creation process perceived by workers in large corporations. The specific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set as follow; first, to determine levels of learning culture, knowledge creation process and online social network perceived by workers in large corporations, second,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culture and knowledge creation process perceived by workers in large corporations, and last, to deter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online social network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culture and knowledge creation process perceived by workers in large corporations.
The population of this study was basically all the workers in large corporations, but in this study, workers in large corporations defined the workers who work for top 1,000 companies listed by the 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Questionnaires consisted of total 38 questions in 4 sections of learning culture, knowledge creation process, online social network,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questionnaires were identified through experts' review and pilot test.
The data were collected by mail and e-mail from Nov. 1st to Dec. 10th. A total of 256 out of 350 questionnaires were returned, of which 218 were used for analysis after data cleaning.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sis with SPSS 19.0 program for windows and the significance level of statistics was set on 0.05.
Based on the finding of the study, major conclusion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levels of knowledge creation process perceived by workers in large corporations totally were higher than normal. Concretely, the level of knowledge externalization was the highest, and the level of knowledge internalization was the lowest.
Second, learning culture perceived by workers in large corporations was positively affected knowledge creation process perceived by workers in large corporations.
Third,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culture and knowledge creation process perceived by workers in large corporations was moderated negatively by size of online social network.
Based on the conclusions aforementioned, some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ers were suggested;
First, it needs to investigate what effect to step-by-step knowledge creation process for enhancing selected part of that process.
Second, it needs to compare online and offline social network in order to study how maximize each advantages.
Last, it needs to plan a specific intervention for facilitating knowledge creation in large corporation with understanding learning culture and online social network as mentioned.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4768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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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대학)Dept. of Agricultural and Vocational Education (농산업교육과)Theses (Master's Degree_농산업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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