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조직몰입과 상사의 감성지능, 변혁적 리더십 및 상사에 대한 신뢰의 인과적 관계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대기업 종사자의 조직몰입과 상사의 감성지능, 변혁적 리더십 및 상사에 대한 신뢰의 인과적 관계를 구명하는 것에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조직몰입과 상사의 감성지능, 변혁적 리더십 및 상사에 대한 신뢰의 가설적 모형의 적합도는 변인 간 관계를 예측하기에 적합할 것이다. 둘째,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상사의 감성지능, 변혁적 리더십 및 상사에 대한 신뢰는 조직몰입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상사의 감성지능은 변혁적 리더십과 상사에 대한 신뢰를 매개로 조직몰입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변혁적 리더십은 상사에 대한 신뢰를 매개로 조직몰입에 간접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대기업 종사자로 우리나라 대기업에 종사자 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입수하는 것에 한계가 있으므로 목표모집단을 설정하였다. 대한상공회의소 기업정보 코참비즈(www.korchambiz.net)에서 제공하는 2010년 매출액 기준 1,000대 기업을 목표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유의표집을 통해 표본을 추출하였다. Joreskog와 Sorbom(1989)의 표본크기 선정 방법에 따라. 총 200부 회수를 목표로 하였으며, 30개 기업을 대상으로 15부씩 배부하여 450부를 배부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1년 11월 3일부터 11월 22일까지 우편조사 및 이메일 온라인 설문을 통하여 실시되었다.이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해, 총 30개 기업에 각 15부씩 배부하여, 총 450부가 배부되었으며, 총 213부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47%이다. 그러나 불성실응답, 중복응답, 미응답 자료 10부를 제외하여 총 203부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Windows SPSS 18.0과 AMOS 7.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와 공변량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추리통계 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05를 기준으로 판단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상사의 감성지능, 변혁적 리더십, 상사에 대한 신뢰 및 조직몰입의 가설적 모형의 적합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변인 간의 인과관계가 성립되었다. 둘째,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상사의 감성지능, 변혁적 리더십, 상사에 대한 신뢰는 조직몰입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기업 종사자가 인식한 상사의 감성지능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관계에서 변혁적 리더십이 매개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사에 대한 신뢰는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변혁적 리더십은 상사에 대한 신뢰를 매개로 조직몰입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론은 첫째,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 상사의 감성지능을 높일 필요가 있고, 둘째, 대기업 내에서 상사의 감성지능이 표현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상사에 대한 신뢰를 형성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해야 할 것이다. 셋째, 상사에 대한 신뢰를 형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이 제언되었다. 첫째, 상사의 감성지능과 개인의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상사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한 변인을 탐색하여 어떤 변인이 중요한 결정요인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기업 내 감성지능 향상 프로그램 도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