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작품의 도덕적 가치와 예술적 가치의 관계: 비도덕주의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논문은 예술 작품의 도덕적 가치와 예술적 가치의 관계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비도덕주의 입장의 설득력을 고찰하고 새로운 논의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이엘 제이콥슨과 메튜 키어런의 비도덕주의가 논의되며, 필자는 두 입장 모두 작품의 비도덕성 때문에 예술적 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는 비도덕주의의 중심 주장을 충분히 보이는 데에 실패했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