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고령자의 인지기능과 의료이용의 경시적 분석 : A Longitudinal Analysis on Cognition Function and Health Care Utilization Among Middle-Aged and Older Adul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성문희

Advisor
김홍수
Major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2012. 2. 김홍수.
Abstract
인구의 빠른 고령화와 함께 인지기능 저하 혹은 치매를 경험하는 인구집단이 증가하고 있다. 인지기능 저하는 약물복용과 같은 건강행태에 제약을 줄 수 있으며 자기의사결정 부족과 부절적한 행동문제들을 동반한다. 국내외 많은 연구들이 인지기능 저하자의 낮은 건강 수준과 삶의 질, 그 가족의 높은 돌봄 부담에 대해 일관되게 보고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지기능과 의료이용의 관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연구가 적고, 그 관계도 명확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의 대표성 있는 실증자료를 바탕으로 하나의 건강지표로서의 의료이용과 인지기능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앤더슨의 의료서비스 이용 모형과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연구의 개념틀을 개발하고 변수를 선정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우리나라 중년층과 고령층의 인지기능 및 의료이용 수준과 관련요인을 파악하고, 사회경제적 요인 및 기타 건강 관련 요인들을 통제한 상황에서 인지기능과 의료이용의 관계를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자료는 고령화연구패널 1차 및 2차 설문자료를 이용하였고, 표본은 50세 이상 성인이었다. 종속변수인 의료이용은 입원서비스와 외래서비스 이용의 유무로 측정하였고, 주요 독립변수인 인지기능은 MMSE로 측정하였다. 먼저, 치매의심자는 제외하였으며 1차와 2차년도에서 모두 조사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최종분석 결과, 중년층(50-64세)은 3,429명, 고령층(65세 이상)은 2,384명이었다. 통계 분석은 반복측정자료의 특성을 반영하고자 입원 및 외래 이용 유무에 logit link funtion을 적용한 일반화추정방정식(Generalized Estimating Equation: GEE) 모델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기능 관련요인에 대한 다변량 분석 결과, 여성 및 무학이거나 초중졸업자인 경우, 금융자산이 없을 경우, 의료급여 대상자인 경우가 비교군에 비해 유의하게 인지기능이 낮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인지기능과 입원서비스 이용은 고령에서 유의한 연관성을 보여, 인지기능이 낮으면 입원이용은 증가하였으나 중년에서는 연관성을 보이지 않았다. 셋째, 인지기능과 외래서비스 이용은 입원서비스 이용과 달리 고령에서는 인지기능이 낮으면 외래이용 또한 감소하였으나, 중년에서는 연관성을 보이지 않았다.
요약하면 고령자의 인지기능은 의료이용과 유의한 연관성이 있는데 인지기능이 낮으면 입원이용이 증가하는 반면, 외래이용은 감소하는 방향으로 나타나, 그 양상이 달랐다. 중고령 모두에서 입원서비스 이용 여부와 달리 외래서비스 이용 여부는 개인이 갖는 사회경제적 요인(연령, 성별, 교육)에 따라 차이가 있어, 이들 하위그룹 간 이용양상의 변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인지기능이 입원과 외래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과 인지기능 저하자들의 의료이용의 적절성과 효과성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사회경제적 취약인구집단이면서 인지기능 저하의 위험 가능성이 있는 중고령자들의 의료이용 양상에 대한 정책 연구와 보건사업 개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을 보여준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4933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718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