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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fe Return to Port Rule 적용여부에 따른 Cruise Ship의 Power Distribution System 위험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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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재복

Advisor
양영순
Major
산업·조선공학부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업·조선공학부, 2012. 2. 양영순.
Abstract
여객선이 점차 대형화되어 감에 따라 여객선의 안전문제가 점차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대형 여객선의 경우 많은 수의 승객이 탑승하고 있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면 대형사고가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여객선에 대한 안전 문제가 중요시 되고 있다.
IMO에서는 2010년 7월 이후로 건조되는 모든 여객선에 신규 SOLAS Rule인 Safe Return to Port를 적용하도록 하였으며, Safe Return to Port Rule은 기기 자체의 고장으로 선박의 여러 시스템에 대해 안전성을 고려하던 기존의 Rule과는 다르게 외부요인인 화재, 침수에 대해서 안전성을 고려하는 새로운 개념을 적용하는 Rule이다. 이로 인해 여객선의 의장시스템 및 기타 시스템들의 안전성을 평가하는데 있어 두 가지 방법을 모두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객선의 여러 시스템들 가운데 Power Distribution System을 대상으로 시스템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기자체의 고장으로 인한 위험도 분석과 Safe Return to Port Rule을 적용한 의장시스템 위험도 분석을 통해 Case Study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가 갖는 의미를 분석해 보았다.
또한 Power Distribution System이 Safe Return to Port Rule을 만족하는 Design과 만족하지 않는 Design을 비교하여 결과를 알아보았으며, 만족하지 않는 Design에 대해 Alternative Design을 수행하여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006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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