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한 무력도발 예측모형 : Forecasting provocative activities using logistic regression

Abstract

군사기술의 발달과 핵무기의 파괴력으로 인해 한국전쟁 후 남북 간의 대결양상은 전면전이 아닌, 국지적이며 기습적 성격의 무력도발로 나타나고 있다. 무력도발은 전면전에 비해 공격 징후 파악이 어렵고, 공격여부를 판단하는 인적자원에 의한 착오 가능성으로 인해 예측이 쉽지 않다.

본 논문은 북한의 무력도발이 정치•경제적 동기에서 비롯한다는 분석에서 출발해, 무력도발을 그 형태에 따라 간접적 긴장감 조성, 직접적 공격행위 및 핵 위협행위로 분류하고 이를 종속변수로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무력도발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를 국제관계, 북한내부상황 및 남북관계로 분류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을 이용하여 종속변수와 독립변수들의 인과관계를 추정하고, 단위기간 내에 발생할 무력도발 예측모형을 제시한다. 또한, 실험결과를 국제정치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북한의 전략적 시사점을 찾을 수 있는지 시도하여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