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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포넷의 개혁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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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주의돈
Advisor
박흥식
Major
서양사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서양사학과, 2012. 2. 박흥식.
Abstract
본 논문의 주제는 잉글랜드의 종교개혁가 존 포넷(John Ponet, 1516~1556)의 개혁사상이다. 포넷은 케임브리지 대학의 인문주의적 토양에서 탁월한 학자인 동시에 열렬한 프로테스탄트로 성장했다. 포넷은 캔터베리 대주교 크랜머의 전속사제(chaplain)로서 그리고 로체스터와 윈체스터의 주교로서 에드워드 6세 시기의 잉글랜드 종교개혁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그러나 에드워드 6세의 뒤를 이어 즉위한 메리 여왕은 잉글랜드를 가톨릭으로 되돌리고자 했고, 이는 포넷이 자신의 개혁사상을 정치적인 영역으로 확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포넷의 대표적인 저작인 『성직자 결혼론』과 『정치권력론』을 중심으로 포넷의 개혁사상을 살펴본다.
『성직자 결혼론』에서 포넷은 가톨릭 교회의 성직자 독신제도가 인류의 번성을 위해 인간 본성에 심겨 있는 신의 법과 배치된다고 주장했다. 포넷은 독신 생활의 강요가 성직자들의 종교적 임무 수행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오히려 그들을 성적문란에 빠뜨린다고 지적했다. 포넷에 의하면 성직자 독신제도는 중세 교황들의 고안물일 뿐 그리스도의 가르침이 실현되었던 초대교회의 관습으로부터 벗어난 것이었다. 성직자 결혼을 정당화한 포넷의 주장은 의회의 입법을 통한 잉글랜드 교회의 성직자 독신제도 폐지에 기여했다.
포넷이 성직자 결혼 옹호를 위해 근거로 사용한 신의 법에 대한 관념은 『정치권력론』에서 자연법 사상으로 발전했다. 포넷은 신의 뜻으로부터 나오는 자연법이 다른 모든 법의 시금석이 되며 군주 역시 자연법 아래 있다고 생각했다. 포넷에 의하면 신은 인간 사회의 질서를 위해 정치권력을 제정했으며, 그 권력은 인민의 위탁을 통해서 군주에게 주어진다. 따라서 포넷은 군주가 권력을 남용하며 자연법에 어긋나는 명령을 내린다면 인민은 복종의 의무로부터 벗어난다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 포넷은 메리 여왕의 경우처럼 군주가 인민을 해치는 폭군일 때 인민이 군주를 살해하는 것이 적법하다고 단언했다. 포넷의 급진적인 저항 이론은 잉글랜드의 청교도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등 이후 정치사상의 발전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또한 포넷은 자신의 주장을 종교적인 근거로만 뒷받침하지 않고, 세속 권력에 적용 가능한 정치적 원리를 제공하려 했다는 점에서 중세와 근대의 정치사상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담당했다.
정치와 종교가 불가분의 관계에 있었던 16세기 유럽에서 종교개혁가들의 관심은 종교적인 사안에만 머무를 수 없었다. 정치권력이 개혁에 적대적인 상황에 직면한 포넷은 정치권력 자체가 개혁의 대상이 되어야 함을 깨달았다. 포넷이 추구한 종교개혁과 정치개혁의 공통분모는 자연법의 관념이었다. 포넷은 교황의 교리인 성직자 독신제도, 그리고 군주가 추구하는 절대권력은 모두 신이 정한 자연법에 위배된다고 확신했다. 포넷은 가장 높은 권위를 가진 신의 뜻에 따라 교회뿐 아니라 정치의 영역까지 변혁하고자 한 선구적 개혁가였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069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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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Western History (서양사학과)Theses (Master's Degree_서양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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