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농촌지역 결혼이민자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류다형

Advisor
이순형
Major
아동가족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아동가족학과, 2012. 2. 이순형.
Abstract
이 연구는 농촌지역 결혼이민자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농촌지역의 결혼이민자가정과 일반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살펴보고, 이것이 결혼이민자가정과 일반가정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결혼이민자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스트레스 대처방식,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의 관계를 알아보고,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촌지역 결혼이민자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스트레스 대처방식에서 양육스트레스는 일반가정의 어머니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양육행동은 무관심·방임, 거부 점수가 일반가정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스트레스 대처방식에서는 적극적 대처와 소극적 대처가 일반가정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다.
둘째, 농촌지역 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일반가정과 비교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가정의 이중문화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기 보다는 유아의 개인적 특성이나 어머니의 양육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셋째, 농촌지역 결혼이민자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상관이 있었다. 결혼이민자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무관심·방임, 거부의 양육행동, 소극적 대처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는 부적 상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분노-공격 행동과는 정적 상관이 있었다. 일반가정의 경우 어머니의 적대·공격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분노-공격 행동과는 정적 상관이 있었다.
넷째, 농촌지역 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 본 결과,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어머니의 소극적 대처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분노-공격 행동에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불안-위축 행동에는 어머니의 적대·공격 양육행동이 부적 영향을 미치며,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일반가정에서는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어머니의 온정·애정 양육행동이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분노-공격 행동에는 어머니의 적대·공격 양육행동이 정적 영향을 미치며, 온정·애정 양육행동이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약하면, 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변인으로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스트레스 대처방식 이었으며, 일반가정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변인으로는 어머니의 양육행동인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160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510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