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MR 기반 대사체학을 이용한 작약의 판별법 연구

Application of NMR Based Metabolomics for the Discrimination of Paeonia lactiflora

최근 농산물이나 식품의 품질 및 안전성 평가를 위해 유기체의 모든 대사체를 정성, 정량적으로 스크리닝하는 식물대사체학이 효율적인 도구로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식물체는 성장 환경에 따라 대사체의 종류와 양이 다르기 때문에 대사체를 비교함으로서 그 근원적 차이를 밝힐 수 있으며, 목적 성분의 올바른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신뢰도 높은 판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사체학과 통계 분석법은 이러한 판별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응용할 수 있는 중요한 연구 분야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료의 전처리가 용이하고 분석 시간이 짧으며 특히 재현성이 뛰어난 NMR을 이용하여 한국산과 중국산 작약(Paeonia lactiflora)의 ¹H NMR 데이터로부터 principal component analysis(PCA) 및 orthogonal partial least squares discriminant analysis(OPLS-DA)와 같은 통계적 판별분석을 시도하였다.

작약 총 60종(한국 30종, 중국 30종)을 산지에서 직접 수집하여 건조 및 분쇄 후 균질화된 분말(125 μm - 300 μm)을 얻었다. 시료 100 mg을 취하여 4 mM sodium phosphate, 2 mM sodium phosphate dibasic, 0.025% TSP를 함유한 D₂O와 CD₃OD (1:1, pH 6.0) 혼합 용매를 1.5 mL 가하고 15분 동안 초음파 추출하였다. 원심분리 및 여과 후 얻은 상징액으로부터 ¹H NMR 결과를 얻었다.

얻은 NMR 스펙트럼의 판별분석 결과 PCA 및 OPLS-DA plot 상에서 한국산과 중국산 시료가 명확히 구분됨을 확인하였으며 두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게 나는 마커 후보군은 γ-aminobutyric acid, arginine, alanine, albiflorin으로 동정되었다.

추가적으로 테스트 시료를 구축된 모델에 적용하여 산지를 예측하였을 때 100% 확률로 정확도를 보였다. 이는 NMR 분석법을 기반으로 한 대사체학 연구가 한약재 판별에 있어 신뢰도 높은 표준지침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To discriminate geographical origins of Paeonia lactiflora obtained from Korea and China, metabolomics approach was applied using ¹H nuclear magnetic resonance (NMR) spectroscopy combined with multivariate statistical analysis. Score plots generated from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PCA) and orthogonal partial least squares-discriminant analysis (OPLS-DA) showed clear separation according to countries. In loading plot by PC2, sugars and aromatic compounds were dominant in Chinese samples. On the other hand, Korean samples consisted of more amino acids. The marker candidates contributing to discrimination of classification were assigned as γ-aminobutyric acid, arginine, alanine, and albiflorin. When unknown test paeony samples were predicted by constructed model, all samples were classified correctly. This study suggests that NMR based metabolomics can be powerful tool not only to distinguish the country of medicinal plants but to identify marker metabolites contributing to differenti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