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Landon Ronald의 연가곡 'A cycle of life' 연구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근형
Advisor
강병운
Major
음악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2. 2. 강병운.
Abstract
본 논문은 Landon Ronald(1873-1938)의 연가곡 를 연구, 분석한 것이다. 랜던 로날드는 O Lovely Night와 Down in the Forest 등 300여 곡의 가곡을 남긴 작곡가이면서도 작곡가라기보다는 지휘자와 반주자, 레코딩의 개척자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영국가곡은 유럽 국가들의 가곡 양식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면서도 그들의 가곡보다 상당히 보수적 성향을 띄고 있다. 이러한 음악적 특성을 지닌 영국가곡의 역사가운데 랜던 로날드는 19세기 당시 낭만주의 사조와 20세기 현대음악의 일관적 특성에 싫증을 느끼던 영국 대중들에게 큰 호응을 준 작곡가이다.
A Cycle of Life는 5개의 연가곡으로 인생과 사랑에 관한 주제를 사계절에 비유한 Harold Simpson의 시를 가사로 하고 있다.
제1곡 Prelude는 4/4, G Major, A-B-A′, Coda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곡 전체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제2곡 Down in the Forest (spring)는 4/4박자의 D Major, A-B-A′로 이루어져 있다. 반주의 여린 표현이 인생의 첫 시작, 사랑과 설레임을 표현하고 있다. 확대종지와 불완전 정격종지를 사용하여 봄의 여운을 남기고 있다.
제3곡 Love, I have won you (summer)는 9/8박자의 F Major, A-A′-A″로 이루어져 있다. 전체 곡 중에서 가장 빠르며 인생의 절정기를 표현하고 있다.
Gr.6(german6th)의 변화화음과 음과 음 사이에 ?(Fermata)를 특징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인생의 절정기를 fff로 마무리하고 있다.
제4곡 The winds are calling (autumn)의 처음 4마디 전주는 이곡 전체 성격과 다른 4/4의 독립적 악곡 구성이다. 이후 6/8 e miner, 확대된 A-A′로 이루어져 있다. 동일한 움직임의 가락에 반복되는 I〬 와 ⅳ〬 화음으로 인생의 황혼기를 가을의 쓸쓸함에 비유하고 있다.
5곡 Drift down, drift down (winter)는 2/2, G Major, A-B-A′로 삶의 마지막을 평화스런 겨울로 비유하고 있다. 곡 전체를 도약 하행 진행의 선율로 눈이 내리는 현상을 소리화 하였다.
학 번: 2008-21852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290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183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Dept. of Music (음악과)Vocal Music (성악전공)Theses (Master's Degree_성악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