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 Hoiby의 연가곡 『I WAS THERE』연구 : 리 호이비의 연가곡 『나는 그 곳에 있었다』연구

본 논문은 리 호이비(Lee Hoiby, 1926-2011)의 연가곡 I WAS THERE에 관한 연구이다.

리 호이비(Lee Hoiby, 1926-2011)는 미국 작곡가인 동시에 뛰어난 피아니스트로 20세기 미국 음악에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의 음악스타일은 신낭만주의라고 불리지만 그의 스타일은 조성(調性)을 중요시하는 후기 낭만파의 음악에 반음계 사용이 합쳐졌다고 볼 수 있다. 호이비는 피아노곡, 발레, 실내악, 오페라, 가곡 등 수많은 곡들을 작곡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호이비의 음악적 특징을 살펴보고, 그의 연가곡 중 바리톤을 위한 연가곡 I WAS THERE를 화성을 중심으로 그의 작곡 기법을 연구하였다.

I WAS THERE는 총 5편의 곡인데 이곡들은 모두 Walt Whitman의 시에 붙여졌으며, 가사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실감 있는 템포와 리듬, 화성, 등을 다양하게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