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 치료를 받고 있는 양극성장애 환자에서 혈중 아디포카인 농도와 기분상태와의 연관성

Abstract

연구배경: 혈중 렙틴, 아디포넥틴, 레지스틴 농도는 주로 비만과의 관련성에 대해서 연구되어 왔다. 최근 들어 아디포카인과 주요우울증 환자의 기분상태와의 연관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양극성장애 환자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미미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유지 치료를 받고 있는 양극성장애 환자에서 아디포카인 중 렙틴, 아디포넥틴, 레지스틴 혈중 농도와 기분상태와의 관련성에 대하여 밝힘으로써, 아디포카인과 양극성장애 발병과의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총 94명의 한국인 양극성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공복 시 혈당, 중성지방, high density lipoprotein(HDL)-콜레스테롤, 렙틴, 아디포넥틴, 레지스틴 농도를 측정하였고 혈압, 허리둘레, 체중과 신장을 측정하였다. 기분상태를 평가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에서 표준화된Young 조증 평가 척도(Young mania rating scale, YMRS), 17문항으로 이루어진 Hamilton 우울증 평가 척도(Hamilton rating scale for depression, HAMD), 양극성 우울 평가 척도(Bipolar depression rating scale, BDRS), Montgomery-Åsberg 우울증 평가 척도(Montgomery-Åsberg depression rating scale, MADRS)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를 YMRS가 12점 미만이고 HAMD가 7점 미만인 안정된 기분상태 군과 YMRS가 12점 미만이고 HAMD가 7점 이상인 우울한 군으로 나누었으며, 두 군간의 혈중 아디포카인 농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우울증상 중 비정형 증상과 아디포카인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BDRS의 일부 항목(2b, 3b, 5)의 합산한 점수를 기준으로 두 군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자살 사고의 유무 여부는 HAMD의 3번 항목과 MADRS의 10번 항목의 점수로 분석하였다.

고찰: 본 연구는 양극성장애 환자에서 기분상태와 아디포카인과의 관련성을 알아본 첫 연구이다. 그러나 단면적 연구이며 한 병원에서 모집된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라는 점에서 일반화에는 제한이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