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JIT 컴파일러를 위한 레지스터 할당기의 구현

Abstract

최근 인터넷 환경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한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자바스크립트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마트 모바일 기기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웹 어플리케이션의 자바스크립트 수행 성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의 해석기(Interpreter)를 이용한 자바스크립트 수행방식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서 JIT(Just-in-time) 컴파일 기법을 사용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컴파일 기법을 활용하는 주요 자바스크립트 엔진으로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V8, 모질라 파이어폭스의 JägerMonkey, 그리고 애플 사파리의 SFX 등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먼저 오픈소스 V8 자바스크립트 엔진에서 생성된 바이너리 코드의 특징을 분석하여 가용 레지스터를 확보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기존 V8 자바스크립트 엔진을 모듈 형태로 재사용하여 JIT 컴파일러를 위한 선형 탐색 레지스터 할당기(Linear scan register allocator)를 구현할 수 있음을 보인다. ARM 환경에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기존 V8 자바스크립트 엔진과 비교하여 유의미한 수행속도 향상이 있음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