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 보간법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형식의 위상 회전자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4Gbps에서 5Gbps 의 속도를 가지는 serial link receiver에서 사용 가능한 Phase Rotator(PR)에 대해서 설명한다. PR은 data와 forwarded clock을 사용하여 Clock and Data Recovery(CDR)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다위상 클락 생성과 phase shifting의 기능을 동반한다. 제안하고자 하는 PR은 간단한 저항 보간 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전체적으로는 Hybrid type으로 동작하도록 설계 되어졌다. 아날로그 path는 2개의 phase frequency detector(PFD)와 charge pump(CP), resistor ladder로 이루어져 있으며, 디지털 회로는 아날로그 회로의 PFD를 포함하여 arbiter와 latch, delta-sigma modulator(DSM), row/column decoder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이러한 두 path의 출력을 받아서 클락을 생성하는 Hybrid VCO가 설계되어 있다.

제안하는 PR은 65nm CMOS 공정에서 설계되었으며, 8개의 다위상 클락을 생성한다. 또한, 8개의 다위상 클락과 16개의 병렬 저항을 이용하여 360°를 128등분하는 2.81°의 해상도를 가진다. 1.2V의 공급전압을 사용하여 7.39mW의 전력을 소모하며, VCO의 동작 영역에 의해 2GHz ~ 2.5GHz의 동작 범위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