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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레이더 시스템을 위한 고성능 전압 제어 발진기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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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남상욱-
dc.contributor.author송재훈-
dc.date.accessioned2019-06-25T16:34:45Z-
dc.date.available2019-06-25T16:34:45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other00000000140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5557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40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전기·컴퓨터공학부, 2012. 2. 남상욱.-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레이더 시스템 개발을 위해 새롭게 제안된 두 개의 고성능 전압 제어 발진기를 다루고 있다. 첫 번째는 트랜스포머 커플링을 이용한 24 GHz 전압 제어 발진기이고, 두 번째는 38.5 GHz 전압 제어 발진기와 주입-잠금 기술을 이용한 고출력 버퍼이다.
첫 번째 전압 제어 발진기는 전압 제어 발진기 코어와 바랙터 쌍이 분리되어 각각 3차원적으로 쌓여있는 1:1 트랜스포머의 primary와 secondary에 연결된 구조로 되어있다. 이를 이용하여 광대역이면서 선형적인 주파수 조정 범위를 가질 수 있다. 이 제안된 회로는 중심주파수 23.5 GHz에서 7.4%의 주파수 조정 범위를 갖고, 1 MHz 오프셋 주파수에서 -110.23 dBc/Hz의 위상 잡음 특성을 가지며 DC 전력 소모는 5.4 mW이다.
두 번째 제안된 회로는 77 GHz 차량용 레이더 센서에 응용 가능한 Q 밴드 전압 제어 발진기와 주입-잠금 기술을 이용한 고출력 버퍼이다. 측정된 위상 잡음은 1 MHz 오프셋 주파수에서 -102 dBc/Hz이며, 주파수 조정 범위는 34.53~35.07 GHz 이다. 또한 모든 주파수 조정 범위에서 출력 전력은 4.1 dBm 이상의 값을 가지고, 1.2 V VDD에서 전압 제어 발진기가 10.8 mW, 주입 잠금 버퍼가 50.4 mW의 전력 소모를 가진다. 두 회로 모두 130nm RF CMOS 공정을 이용하여 설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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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extent5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21.3-
dc.title차량용 레이더 시스템을 위한 고성능 전압 제어 발진기 설계-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전기·컴퓨터공학부-
dc.date.awarded2012-02-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06▲000000000011▲0000000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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