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교육 연구학교의 성공요인 분석

국제투명성기구에서 매년 발표하는 국가청렴도 지수와 관련하여 우리나라는 2002년4.5점에서 2011년 5.4점으로 상승하였음에도 불구하고 OECD 34개 국가 중 27위,아시아 주요국 중에서는 싱가포르, 홍콩, 일본, 대만 다음의 5위에 불과하다. 우리사회전반의 부패수준에 대해서도 2011년 전체 국민의 59.8%가 우리사회가 부패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중·고등학생 1,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결과 전체 응

답자의 21%가 10억을 주면 감옥에 가더라도 받겠다고 대답하여, 한국사회의 부패인식도 및 도덕불감증이 심각한 상황이다. 이러한 우리 현실에도 불구하고 입시위주의 교육 여건상 학생에 대한 청렴교육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유사학문인 국민윤리가 필수과목에서 제외됨에 따라 정규교과를 통한 반부패 청렴교육도 어려운 여건이다. 그러나, 고등학생의 경우 미래 세대의 주역이며

예비사회인 또는 공인이므로, 청소년기에 청렴가치관을 정립하는 것은 무엇보다도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인식에 바탕으로 하여, 미국, 홍콩, 중국, 카자흐스탄 등 다수의 국가들이 청소년, 특히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청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학생대상의 청렴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으며,주무관청인 국민권익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 그리고 민간영역을 통해 다양한 방식

으로 실시되고 있다. 그 중 청렴교육의 주무관청인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청렴 글쓰기 대회, 촌극대회, 웅변대회 등의 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청렴의 의미를 새겨 보는 것이 있고, 그밖에 도덕교과를 통한 청렴교육, 청렴교육 연구학교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연구학교는 당면한 문제의 해결책을 찾고 새로운 교육방법을 개발하여 다른 일반학교로 확산하는 것이다. 고등학교의 경우 입시에 따른 부담감으로 인하여 청렴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 상당한 부담을 느끼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지정한 4개의 청렴교육 연구학교 중 A 고등학교의 경우 다른 초등학교, 중학교보다 월등히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청렴교육 연구학교를 성공적으로 운영한 것이다. 이 논문은 이러한 사실에 주목하여 4개 학교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 논문의 목적은 청렴교육 연구학교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요인이 무엇인지 밝히는 것이며, 그 요인은 밝혀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청렴교육 표준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다른 일반학교까지 확산하는 것이다. 이 논문은 2010년말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평가의 기준이 된 각 항목에 대해 4개학교 사례를 분석하여 5개의 항목 중 청렴교육 연구학교의 성공적 운을 위한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5개 항목은 참여 주체의 다양성, 프로그램의 다양성, 창의성, 상시성 그리고 효과성이다. 분석을 위하여 사용한 방법은 선행연구, 청렴교육 연구학교 관련 각종 보고서 등에 대한 문헌연구 및 연구학교 참여 주체와의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연구결과 참여주체의 다양성과 프로그램의 효과성은 청렴교육 연구학교를 운영함에 있어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했다. 4개 학교 모두 학생, 학부모, 교사의

주체가 연구학교 프로그램에 참석하였기 때문에 학교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관련 하여서도 4개 학교 모두 자체 평가시스템을 활용하여 연구학교의 운영성과를 측정 하였으며, 심사위원의 평가에서도 우수사례와 나머지3개 학교간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청렴교육 연구학교의 성공적 운영 요인으로 분석된 것은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창의성,그리고 상시성 항목이었다. A 고등학교의 경우 21개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프로그램 숫자가 나머지 3개의 3~5배 정도였으며, B 고등학교와 C 고등학교가 중의 등급을, D 고등학교가 하의 등급을 받은 데 비해, 상의 등급을 받았다. 평가결과 A 고등학교와 나머지 학교간의 점수차이가 가장 많이나타난 항목이 창의성이었다. 우수사례로 발굴된 A 고등학교와 상의 등급을 받았고 나머지 학교들은 모두 중에 머물렀으며, 실제 청렴교육 연구학교를 운영에 참여한 교사와 학생, 학부모, 교육청 담당자에 대한 인터뷰 결과도 동일하였다. 가장중요한 요인으로 지적하는 것이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참여주체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프로그램을 매월 지속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 고등학교는 매달 새로운 프로그램을 1년간 지속적으로 실시한데 비해 나머지 학교들은 동일한 프로그램을 계속적으로 실시한 차이가 있었다.

이 논문에서는 4개 학교의 사례를 비교함으로써 청렴교육 연구학교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요인을 분석하여 우수사례에 일반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청렴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학생대상 청렴교육이 쉽지 않은 우리 현실에서 청렴교육연구학교를 통해 청렴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그로 인해 청소년들의 올바른 가치관과 정체성이 확립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